구조조정 저지, 최저임금인상, 노동법 전면 개정, 비정규직 철폐 촉구

성명서 [전문]

왜 민주노총 조합원 1만 명이 서울 도심으로 모이는가?
 

2년동안 고작 370원 인상된 최저임금, 2022년 최저임금위원회 사용자위원은 동결안을 제시했다.

2021년에만 중대재해, 산업재해로 사망한 노동자가 400명에 육박하고 있다.

곳곳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차별 해소를 위한 투쟁이 계속되고 있다.

복수노조 교섭창구 강제 단일화로, 특수고용노동자라는 이유로 노동기본권에서 배제되고 있다.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본부장 이종욱)가 지난 5월 1일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131주년 세계노동절 기념대회를 갖고 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본부장 이종욱)가 지난 5월 1일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131주년 세계노동절 기념대회를 갖고 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코로나19를 핑계로 진행되는 대규모 구조조정은 정리해고로 이어지고 있다.

‘위기가 불평등을 가속화시킨다는 공식을 반드시 깨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은 어디로 갔는가.

죽음, 저임금, 차별과 배제, 구조조정과 해고앞에 당장 하루하루 생존을 걱정하며 살아가야 하는 현실이 코로나19 감염보다 더욱 무섭고 공포스럽다. 지난 4년간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했던 약속을 제대로 지키기만 했어도 노동자들이 이토록 분노하고 절규하지 않았을 것이다.

노동자들의 죽음과 분노앞에 정부와 국회의 대책은 무엇인가.

정부와 국회는 이런 노동자들의 분노와 절규의 목소리를 왜 들으려 하지 않고 차단만 하려 하는가.

코로나19로 인한 우려에 민주노총은 거리두기와 안정적 운영을 위해 충분한 방역 대책을 세워 합법적인 집회 신고서를 제출하였지만 정부당국은 이를 불허하였다. 윤석열 출마 선언에 모인 500여명, 공연장과 야구장에 모인 수천명은 방역과 무관하단 말인가. 왜, 노동자들의 요구만 가로막으려 하는가.

문재인정부는 노동자들이 마치 코로나19 전파자인냥 매도하지 말라.

민주노총은 고통받는 노동자, 민중을 위한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불평등과 양극화를 타파하기 위한 투쟁에 단 한걸음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민주노총광주본부는 7.3 전국노동자대회 참가를 위해 노동자의 절절한 요구를 안고 서울로 향한다.

광주 시민들의 지지와 응원을 간절히 호소드린다.

<민주노총의 요구>

중대재해 비상조치 시행! 비정규직 철폐! 구조조정 저지! 최저임금인상! 노동법 전면 개정

2021. 7. 2

60만 광주노동자의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