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급 다리공사에 불량레미콘 42톤 납품서 조작"

기자회견문]

광주 학동 참사의 악몽을 재현하려 하는가. 다리공사 불량레미콘 공급하고
부당해고·부당노동행위 자행하는 영광 레미콘 제조사를 더 이상 묵과하지 않겠다.

 

33명의 노동자가 부당 해고된지 44일차다.

이들은 영광 레미콘 제조사 6개 업체에 고용된 노동자로 광주를 비롯한 인근 지역과 비교해 최저 운송료를 받으며 최장 노동시간을 길게는 40년 넘게 일해왔다.

최소한의 인간대접이라도 받아보고자 건설노조에 가입하고 운송료 인상과 주5일 8시간이라는 최소한의 요구를 들고 6차례 교섭을 진행하였지만, 노동자에게 돌아온건 해고라는 문자 한통이었다.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은 극단적으로 치닫고 있는 영광 레미콘 사태에 대해 책임과 역할을 다하라.

33명의 생존권을 무참히 짓밟고 있는 6개업체는 부당해고도 모자라 아직까지 건설노조를 인정하지 않고 단체교섭을 거부하고 있다.

건설노조는 2007년 설립신고 이후, 늦었지만 지난 4월 7일 설립신고필증을 서울남부지청장으로부터 교부받은 합법적 노동조합의 지위를 인정받았다. 하지만 영광 레미콘 제조사들은 이를 부정하며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의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고 있다.

6개업체의 불법에 침묵하고 있는 관계기관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한다.

2013년 가격 담합으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받은 전력이 있는 이 업체들은 영광군민과 인근 지역에 최고의 판매단가로 수년간 폭리를 취하며 막대한 이윤을 챙겨왔다.

이 중 가장 큰 규모의 제조사는 영광군 관급공사인 교각 재해복구 현장에서 고강도(30MPa) 콘크리트 대신 강도가 한참 못 미치는 불량레미콘(18MPa) 42톤을 납품서를 조작해 공급하였다.

광주 학동 참사를 예고하는 중대한 범죄다. 6개 업체의 동일한 가격, 타지역 물량반입 규제 등 담합이 아니면 불가능한 일이 벌어지고, 납품하지도 않은 허위송장 남발로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의혹은 이미 관련 업계에 파다하게 퍼져 있다.

영광 레미콘 제조사들에게 마지막으로 요구한다.

지금 당장 부당해고를 철회하고 교섭에 임하라.

만일 이를 무시한다면 이후 발생되는 모든 불상사의 책임은 6개 업체에 있음을 명심하기 바란다.

법 없이도 살았을 73세 해고노동자는 지금도 뜨거운 햇볕에 그을린 얼굴과 비에 젖은 몸을 이끌고 영광군 곳곳에서 ‘노조를 인정하라’고 외치며 투쟁하고 있다.

함께 일하며 서로를 챙기던 아버지와 아들은 함께 해고노동자가 되어 ‘단결, 투쟁’이라는 구호가 적힌 머리띠를 묶고 ‘노동조건을 개선하라’고 팔뚝질하며 이개호국회의원과 김준성군수에게 군민의 절규를 알리고 있다.

민주노총광주본부와 민주노총전남본부는 영광 레미콘 제조사들의 부당해고와 부당노동행위, 불법행위를 묵과하고 있는 관계기관, 그리고 이윤추구만을 위해 노동자의 자존감을 철저히 짓밟고 생존권마저 앗아간 영광 레미콘 제조사들을 더 이상 지켜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며, 건설노조광주전남본부와 함께, 더 큰 투쟁과 더 큰 연대로 반드시 승리할 것을 다짐한다.

2021. 6. 30

민주노총광주본부 · 민주노총전남본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