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21, “학동4구역 비리 핵심, 문흥식 해외도피 배후설 의혹”
“경찰, 재개발조합장 개인사무실 압수수색서 제외...부실 수사” 비판
“광주 모든 재개발지역 전현직 지방의원 개입 의혹...수사 확대해야”

17명의 사상자 참사가 발생한 광주 학동 4구역 재개발 비리의혹에 대한 국민의 여론이 집중된 가운데 시민단체가 경찰간부 연루 의혹과 부실수사 등을 제기했다.

참여자치21(공동대표 조선익.박재만)은 17일 성명을 내고 학동 4구역 재개발 비리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문흥식씨의 지난 13일 미국 도피에 대해 경찰의 초동수사 미흡을 지적하고 배후에 검은 카르텔이 작용했는지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예제하
ⓒ예제하

참자는 또 경찰의 부실수사 사례로 조종진 학동3.4구역 재개발조합장(전 동구의회 부의장, 재선 구의원)과 총무이사 조아무개씨(조종진 조합장 둘째아들)의 개인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배제 사실을 꼽았다.

이어 “재개발사업 조합장과 문흥식은 지역의 여러 개발 사업에 관여해 왔고, 지역의 정·관계 인사와 공무원과의 유착 고리를 밝힐 수 있는 핵심 인물”이라며 “경찰이 문제의 핵심이 되는 인물들에 대한 수사는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일고 있다”고 제기했다.

광주지역 곳곳에서 이뤄지는 재개발사업장의 불법 편법 의혹에 대해서도 참여자치21은 정치인의 개입설을 주장하고 전면적인 수사를 요구했다. 참자는 “최근 진행되었고, 진행되고 있는 모든 재개발 사업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불법 하도급에 연루된 인물들과 기업에 분명한 책임을 묻는 것이 이번 사건으로 희생된 분들의 희생을 헛되이 하지 않는 일”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분 쪼개기 투자, 재개발 조합의 조폭 개입, 안전불감증 공사, 전·현직 지방의원 개입 의혹, 공무원의 쪼개기 투자 의혹, 재개발 조합에 직·간접적인 이권 개입 의혹이 흘러나오고 있다”며 전방위적인 수사를 촉구했다.

광주 학동 4구역 비리의혹의 핵심인물로 경찰의 수사를 앞두고 미국으로 도피한 전 미래로개발 대표(5.18구속부상자회장) 문흥식씨.
광주 학동 4구역 비리의혹의 핵심인물로 경찰의 수사를 앞두고 미국으로 도피한 전 미래로개발 대표(5.18구속부상자회장) 문흥식씨.

끝으로 참여자치는 “구조적인 비리를 내버려 둔 채, 학동 4개발 개발지역에만 조사를 한정한다는 것은 이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회피한 채, 재수 없이 걸린 놈들에게 이 모든 책임을 덮어씌우고 사태를 마무리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찰은 문흥식씨 미국 도피에 대해 “입건에 필요한 절차 준비 과정에서 도피사실을 알게 됐다. 현재 문씨와 통화하면서 수사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고 언론에 밝혔다.

앞서 참여자치21은 지난 10일 학동 4구역 참사와 관련 ‘정관계+ 조폭 연루설’을 제기하고 재개발 비리의 검은 유착세력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일부 언론에서는 학동 4구역 비리의혹에 대해 전직 기초단체장, 사업가, 총경급 한 경찰간부의 분양권 특혜 의혹설이 제기되고 있다.

ⓒ예제하
ⓒ예제하

특히 조종진 학동 4구역 재개발 조합장이 '636-11번지' 2가구를  부인, 자녀, 조카 등 가족명의로 6세대로 지분쪼개기를 통해 이권을 챙긴 것으로 드러나 이에 대한 경찰 수사도 철저하게 이뤄져야한다는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광주 북구 운암3단지, 서구 광천동, 광산구 신가동 등에서 진행 중인 재개발 사업장에도 각종 불법 비리 의혹이 제기돼 전면적인 전수조사와 전방위적인 수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과연 경찰과 행정당국이 광주지역 곳곳에서 이뤄지는 재개발의 구조적인 비리에 대해 성역 없는 수사와 조사를 할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