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영향도, 실질적 소음저감 방안 등 논의

광주광역시는 군공항 소음의 실질적인 저감방안과 지역 소음 현안 논의를 위해 27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제1전투비행단과 ‘제1차 소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앞서 광주시와 공군 제1전투비행단은 지난해 12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군 전투기 소음피해 민원이 증가함에 따라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소음피해 최소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업무협약에 따른 후속조치의 하나로 꾸려진 ‘소음협의체’는 광주시 환경생태국장과 제1전투비행단 부단장이 공동위원장이며 광주시, 제1전투비행단 각 6인씩 총 12인으로 구성됐다.

협의체는 상·하반기 각 1회씩 연 2회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하고 ▲지역소음 문제해결을 위한 상호협력 ▲소음 관련 주요 정보 교환 ▲양기관 협조사항 등 협력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코로나19로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 실내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소음저감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는 상황에 공감하고 소음저감을 위한 추가 노력과 군소음보상법 시행으로 국방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소음영향도 조사 과정, 결과검증 등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또 제1전투비행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소음저감대책을 공유하고 제1전투비행단의 소음저감 노력에 대한 행정적 지원과 홍보방안 등을 제시했다.

박남주 광주광역시 환경생태국장은 “군공항 이전까지는 전투기 소음피해가 불가피하고 해결방안이 쉽지 않으나 앞으로는 지속적으로 소음저감 방안에 대해 관·군이 함께 논의하고 고민해 소음피해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