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에 명작 동화 ‘빨강머리 앤’ 활용한 아트정원 조성
광주천 교량 등 도심 곳곳 봄꽃으로 새단장

광주광역시 푸른도시사업소는 봄꽃 단장을 시작으로 도심 곳곳에 계절별 꽃을 심어 꽃이 피는 푸른 광주로 가꾸는데 주력하고 있다.

광주공원 앞 광주교에는 명작 동화 ‘빨강머리 앤’을 주제로 캐릭터 조형물과 농장 동물 등 다양한 토피어리, 사계절 꽃을 활용한 아트정원을 5월말부터 11월까지 조성한다.

광주교 아트정원 조감도.
광주교 아트정원 조감도.

앞서 지난 4월말부터 광주천 교량과 서동‧양림동 골목길, 광주‧사직공원 등 시가지에는 데이지, 비올라 등 봄꽃 3만본을 심어 꽃이 피어나는 향기로운 도심 경관을 조성했다.

광주천을 가로지르는 남광교에서 광천2교까지 8개 교량은 황금편백, 금잔화 등 봄꽃 2만본으로 장식해 시민들에게 싱그러운 봄을 선사하고 ▲충장로 ▲금남로 ▲서동 ▲양림동 골목길 가로정원에는 비올라, 팬지 등 1만본을 심어 봄꽃으로 물든 도심 환경을 제공했다.

또한 도심 그린 오아시스인 광주공원과 사직공원에는 왕벚나무와 수국을 심고, 광주시민회관에는 작두콩, 풍선초 등 덩굴식물로 그린 커튼(Green Curtain)을 조성해 건물의 외부 온도를 낮추고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등 다양한 환경개선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봄꽃을 시작으로 ▲여름에는 천일홍, 맨드라미 등 ▲가을에는 국화, 코스모스 등 ▲겨울에는 꽃양배추, 비올라 등 총 5만본을 심을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는 녹색인프라 확충을 위해 추진하는 ‘복지시설 나눔숲 조성사업’은 장애인 복지시설 ‘소화천사의 집’에 산림청 녹색자금 1억5000여 만원을 지원받아 6월 준공을 목표로 1500㎡ 면적에 가시나무, 왕벚나무, 산수국 등 5000여 그루를 심고 파고라, 의자 등 편의시설과 보행약자 산책로를 설치해 심신치유와 힐링의 장소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