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카고드론 기술개발사업’ 공모 선정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기반, 탑재중량 200㎏급 드론 개발
드론실증진흥센터 구축…상용화 확산·전주기 기술지원 실시

광주광역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 공모한 ‘수소연료전지 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기술개발사업’에 광주광역시-LIG넥스원㈜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카고드론 기술개발사업은 2025년까지 친환경 수소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고 자동비행과 원격조정비행이 가능한 최대속도 100㎞/h급, 탑재중량 200㎏급의 드론을 개발하고, 광주시에 실증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다.

국토교통부 '드론특구지역'으로 선정된 광주 북구 건국동 구역. ⓒ광주 북구청 제공
국토교통부 '드론특구지역'으로 선정된 광주 북구 건국동 구역. ⓒ광주 북구청 제공

광주시는 2019년 8월 국방드론을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LIG넥스원㈜-한국전자통신연구원-(사)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제31보병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를 토대로 카고드론 개발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해왔다.

특히 주관기관인 LIG넥스원㈜을 비롯한 참여기관들과 지난 1월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더불어 광주시는 40㎏급 수송용 멀티콥터형 드론시스템 등 다수의 드론 개발 경험을 가지고 있는 LIG넥스원㈜을 중심으로 소재 전문기업이자 항공분야까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한국카본을 비롯해 ▲㈜모아소프트 ▲㈜신영 ▲신일정보기술㈜ ▲㈜비텔링스 ▲태경전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재)광주테크노파크 ▲(사)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 등 각 분야 최고 기업·기관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광주시에 건립되는 드론실증진흥센터는 드론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업 입주공간을 마련하고, R&D부터 상용화까지 이어지는 전주기 지원체계 구축한다. 시민 참여·체험 공간도 함께 조성해 AI와 드론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카고드론 시장은 독점 업체가 없는 미개척 분야로 향후 국내 업체 주도로 시장 개척과 선점이 가능한 잠재력이 큰 것으로 분석되며, 앞으로 5~10년 사이에 상용화 및 안정기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번 사업은 기존 리튬배터리 동력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수소연료전지 활용분야를 중·대형 드론 분야까지 확대해 수소 모빌리티 활성화 및 새로운 시장 창출이 가능하다.

광주시는 카고드론을 활용한 물류수송 무인화로 획기적인 배송시간 단축 및 인건비 절감 등 효과가 나타나고, 이번 사업을 통해 확보된 기술은 2040년까지 약 1700조원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산업과 연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