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전남, "전남도교육청, 코로나19 교육격차 해소 대책" 촉구
정의당 전남, "전남도교육청, 코로나19 교육격차 해소 대책" 촉구
  • 광주in
  • 승인 2021.05.14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 [전문]

전남도교육청은 코로나19 교육격차 해소 대책을 마련하라!
 

코로나와 비대면 원격수업 확대로 변화된 교육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교육격차가 확대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전남도교육청은 정확한 실태 파악과 함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

교육격차란, 중위권은 감소하고 상위권과 하위권은 증가하는 양극화 현상을 말하고, 학습결손이란, 상위권과 중위권은 감소하고 하위권은 증가하는 전반적인 학력 저하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교육격차와 학습결손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안을 세우기 위한 조사는 필수적이다. 특히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격차와 학습결손에 대한 실증분석은 기본중의 기본이다.

최근 정의당 이은주 국회의원실에서 최근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코로나 19 교육격차를 실증분석한 교육청은 서울, 부산, 인천, 경남교육청 등 4곳으로 안타깝게도 전남도교육청은 실태 파악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석웅 교육감은 2021년 교육시책 연설을 통해 교육격차 문제의 해답은 수업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교육격차가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존재하는지, 어느 정도인지, 어느 학년이 심한지 등의 데이터가 없이 수업 혁신만 강조해서 될 일이 아니다. 정확한 근거가 없는데 제대로 된 대책이 나올 수 없기 때문이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전남도교육청이 지금이라도 교육격차 실증분석을 진행할 것을 촉구한다.

코로나 원격수업으로 1년이 넘도록 예전과 다른 생활을 하고 있는 학생들에 대해 ‘코로나 세대’라고 걱정하는 시선이 늘어나고 있는 지금, 교육 당국은 학생들의 학업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 신체건강, 교우관계 등을 종합적인 분석하고 그에 맞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

2021년 5월 14일

정의당 전남도당(위원장 이보라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