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국 자치분권 민주지도자회의 광주권 상임운영위원장으로

김삼호 광산구청장이 더불어민주당 전국 자치분권 민주지도자회의(KDLC) 광주권역 상임위원장으로 선출됐다.

KDLC는 28일 오후 광주시의회 5층 예산결산특별위원회실에서 총회를 열고 김삼호 광주 광산구청장을 광주권역 상임운영위원장으로 추대했다.

ⓒ광주 광산구청 제공
ⓒ광주 광산구청 제공

민선7기 광산구정을 이끌고 있는 김삼호 청장은 ‘광산구기업주치의센터’ 설립 등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지역경제 거버넌스 모델 구축에 힘써왔다.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위기에 빠지자 전국 지자체 최초로 민‧관 협력 거버넌스인 ‘광산경제백신회의’를 구성해 1% 희망대출 등 경제 백신 처방을 선보였다.

이와 함께 마을활동지원가 운영, 마을 플랫폼, 사회적 경제 지원 등 ‘공동체와 마을을 잇는 광산구’의 기반도 탄탄히 다졌다.

양방향 소통형 참여예산학교 운영으로 주민들이 마을 현안을 발굴하고, 해결하는 사업을 펼칠 수 있게 돕고, 광산형 주민자치회 확대를 통해 주민 자치 행정을 선도했다.

특히,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와 연계한 자치분권대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지방일괄이양법 및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지방자치와 자치분권의 활성화에도 앞장서 왔다.

김삼호 광주 광산구청장은 “코로나19와 겨루면서 ‘자치분권이 면역력’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됐다”며 “지역사회의 연대와 협력으로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면서 자치분권의 효용성을 입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방자치제가 시민의 대표를 선출한 데 이어 교육자치, 경찰자치로 발전하는 상황에서 자치분권의 영향력이 지역의 경제, 문화로 전파되도록 해야 한다”며 “전국 자치분권 민주지도자회의가 이 일을 주도하도록 모든 힘을 바쳐 뒷받침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