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상공회의소(회장 정창선, 이하 광주상의)는 제24대 회장 취임을 맞이하여 향후 3년간 임기중 추진할 5대 핵심전략 및 신규․중점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26일 광주상의 의원회의실에서 제24대 1차 상임의원회를 개최하고 제24대 신규․중점사업 추진계획과 추경예산 등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회의에서 광주상의는 제24대 회장 취임을 맞아 향후 3년간 ‘지역 미래 성장동력 창출의 씽크탱크’, ‘회원기업 성장과 발전의 동반자’를 사업목표로 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 지역경제 발전 선도 ▲지역 주력 및 미래유망 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지역기업의 지속가능 성장 발전 지원 ▲회원기업 상생발전 협력사업 확대 ▲상의 재정확충 및 내부역량 강화 등 5대 핵심전략을 발표했다.

핵심 성과지표로 2023년까지 자체 수입예산은 50억원, 회원은 2,600개사, 회비는 25억원, 정부․지자체 협력사업은 30억원으로 확대 등의 핵심 정량 지표를 설정하고, 신규과제 26건을 포함한 총 63건의 추진과제를 마련하여 실천할 계획이다.

지난 3년간 제23대 정창선 회장은 노사 상생 광주형일자리 성공 안착에 이바지하는 등 132건의 대정부 건의 활동, 정부․지자체 수임 사업 확대, 상의회관의 성공적 리모델링, 자격검정수입 확대를 통한 재정 내실화 등의 성과를 이루었다.

제24대 상공회의소 회장에 연임한 정창선 회장은 취임 인사말에서 “지역의 큰 현안 과제해결을 위해 힘을 보태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지역경제 회복 및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면서, “지역경제가 미래형 산업구조로 탈바꿈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광주상의는 사업 전반을 코로나 이후 사회․경제의 구조적 변화 속에서도 지역기업과 회원 기업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경제 발전 선도를 위해 미래 유망산업 육성 지원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역기업의 대응력 향상 지원, 중소기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지원, 유망기업 미래 핵심 기술 융복합 패키지 지원, AI․그린뉴딜 실현을 위한 기업의 대응력 향상 지원 등의 신규사업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등으로 국내외 경제 침체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회원사의 경영 정상화와 재도약을 위해 기업애로해소와 회원사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임기중 중점추진과제로 삼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주요 산업별 상시 모니터링 지원 체제 구축, 지역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개선 및 제도혁신 지원을 강화하고, FTA활용지원센터 확대 운영, 중소기업 맞춤형 입찰 정보제공 등 지역기업 판로 및 수출지원 등의 사업도 확대하여 지속할 계획이다.

더불어 회원과 소통, 화합의 기회를 확대하고 상의 재정확충 및 내부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우수 회원 업체 인증사업 추진, 회원 기업 근로자 자녀 장학사업 추진,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복지서비스 제공, 비대면 사이버 연수원 개설 등의 신규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회원 서비스를 전개할 예정이며, 의원 분과위원회 구성, 회원사를 위한 문화지원 사업을 추가하여 회원간 인적 네트워크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상의 재정확충을 위해 기금운용 다양화와 자격검정 확대를 통한 수익증대, 업무관리 효율화를 위한 전자결재 시스템 도입 등 상의 내부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노력할 계획이다.

최종만 상근부회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우리 지역기업들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지역경제를 선도해 나가겠다”면서, “회원사와 소통하고 화합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기업에서 무엇이 필요한지 면밀히 살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해 나아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