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구 달빛 내륙철도 건설 촉구 성명서 [전문]

그동안 우리나라 국가기간 교통망은 수도권과 남북축을 중심으로 구축되어 동서간 교류와 균형발전에 장애요인이 되어 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이를 깊이 인식하고 실천하기 위한 전략으로 「광주-대구 달빛 내륙철도」 건설을 국정과제에 반영하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영호남 상생협력 대표 공약인 달빛 내륙철도 건설은 영호남인이 염원하는 사업으로 1시간대에 동서축을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을 통해 동서교류를 촉진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 할 수 있는 중요한 국가 간선철도망 구축 사업입니다.

달빛 내륙철도 건설은 영호남 동서축 철도 건설을 통해 기존 철도망과 순환 연계하는 국가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될 것이고, 고속화 철도를 통한 지역 거점 연결을 통해 철도 분담률을 제고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수도권 중심의 경제구조를 탈피하고 남부경제권 활성화를 통해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하게 되고, 다양한 자연, 역사, 문화관광 자원 활성화를 통해 관광수요가 증대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따라서 정부는 「광주-대구 달빛 내륙철도」가 조기 건설 될 수 있도록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조속히 반영하고 노선을 경유하는 직간접 영향권 영호남 인구가 1천만 명에 이르므로 남부지역 광역경제권 형성이 실현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조속히 마련하여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강력히 요구합니다.

2021년 4월 22일

광주경영자총협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