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총,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규탄
광주시민총,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규탄
  • 광주in
  • 승인 2021.04.15 2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서 [전문]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강력 규탄한다!

-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125만톤 결정을 즉시 철회하고, 방사능 오염수의 장기저장을 위한 정책으로 즉시 전환하라

- 우리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를 위해 적극 나서고, 철회하지 않을시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조치와 국제 해양법재판소 제소 등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라
 

전 세계와 이웃 나라들의 깊은 우려와 일본 대다수 국민과 UN 및 그린피스 해양 환경단체의 우려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2021년 4월 13일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오염수 125만톤 해양 방류를 결정 하였다.

이는 지구촌 전체의 해양 환경 보호와 생명권 확보를 위해 강행해서는 절대 안되는 해양 환경 파괴의 범죄 행위로 우리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과 광주 시민은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시 방사능 물질은 7개월 이내 제주도 해역에, 18개월 후에는 동해 전역에 도달할 전망이다.

예상되는 경제적 피해 규모로는(2013년과 2014년 해수부 자료)오염수 배출시 국내 재래시장의 약 40%, 대형마트의 20%의 소비감소가 예상되며 오염 영향조사 결과에서는 월평균 160억~375억원의 수산물 생산피해가 예상된다고 하였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는 막대한 경제적 손실과 행복 추구권 박탈 등 그 피해가 감히 상상할 수 없다는 것이 자명하며, 원전 오염수에 따른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물론 생명이 크게 위협받을 수 밖에 없다.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독극물을 쏟아 붓는 행위로 한반도와 국제사회를 향한 도발이며 테러인 것이다.

일본은 그동안 우리 역사 속에서 수많은 전쟁과 약탈·만행을 저질렀으며 여성들의 인권을 송두리째 빼앗아가고 뻔뻔스럽게도 역사 왜곡을 날조하며 지금까지 동방에 해뜨는 나라 대한민국을 분노의 도가니로 몰아 넣었다.

일본 국민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하여 심히 염려하며 반대집회 시위를 계속 확대하고 있는바,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유출 배경과 해결에 관한 현재까지의 과정을 대한민국, UN, 국제사회에 투명하고 공정하며 신속하게 공개하고 검증받아야 할 것이다.

방사능 오염수가 우리나라 해역으로 유입되면 수산업 황폐화는 물론이요, 국민의 밥상에서 생선과 수산물이 사라지는 참혹한 상황에 이를 수 밖에 없고, 이를 섭취 하면 인체에 치명적이요, 후세대에 악 영향을 줄 것은 자명한 일이다.

방사능 오염수에는 삼중수소라는 방사능 물질이 그대로 남아있고 특히, 인체에 치명적인 세슘, 스트론튬을 포함한 방사능 물질도 잔존해 해양 방출 때는 심각한 해양 오염으로 생태계와 환경에 축적되어 크나큰 인류 재앙을 불러올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바다는 무한한 생명의 보고다.

추악한 행동을 자행하고자하는 일본의 폐기물 처리장이 아니다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반 인륜적 도발이며 전 인류에 대한 죽음의 재앙, 핵테러로 인식하고 광주 민주시민의 이름으로 규탄하며 다음과 같이 강력 요구한다.

1.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1.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처리에 대해 UN 등 국제기구에 진행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안전성 검증 과정을 마련하라

1. 한국 정부와 UN 국제사회는 서로 긴밀히 협력하여 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대해 핵테러로 규정하고 모든 수단과 대응책을 강구하여 중단하도록 강력히

요구한다.

1.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배출 결정에 대하여 우리 정부와

지자체는 강력한 제제와 투쟁을 전개하고 인류 공익에 대한 대응책으로

국제 해양 재판소에 제소해야 할 것이다.

1. 정부와 지자체는 이러한 방사능 오염 독극물로부터 국민 건강보호와 안녕을

위한 특단 조치로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조치와 외국산 수산물

수입 검역을 철저히 하고 경제적 피해에 대하여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라.

2021. 04. 15.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523단체) 회원일동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