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없는 입양 문화 우리 사회에 정착돼야”

장연주 광주광역시의회 의원(정의당·비례)은 23일, 사)한국입양홍보회와 공동으로 ‘편견 없는 사회, 올바른 입양 활성화 정책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장 의원은 이번 정책토론회는 “입양의 진정한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입양에 대한 사회적 편견 해소와 확산을 위해 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토론회에서는 이용교(광주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가 ‘입양의 역사,실태 그리고 과제’를 주제로 한 발제를 하였고, 소성숙 사)한국입양홍보회 광주전남지부장은 “현재의 입양 교육 개선을 위한 양적·질적 지원을 위해 반편견 입양교육 조례의 제정”을 건의했다.

이 밖에도 입양아동의 발달심리에 대한 이해, 위기가정의 상담사례와 입양 자조모임의 필요성, 입양아동에 대한 양육과 홍보, 입양아동에 따뜻한 가정 찾아주기 입양서비스 제공 등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이어졌다.

또한, 광주광역시 곽현미 여성가족국장장과 시교육청 김재황 장학관은 “광주시 입양시설 및 가정지원 사업을 소개하고, 입양아동 사후 관리 프로그램 관리, 반 편견 입양교육실시 현황,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행정·교육기관의 역할” 등의 향후 방향을 토론회에 참석해 밝히기도 했다.

장연주 광주시의원은 “혈연주의가 아직도 굳건히 우리 사회에 뿌리박혀 있지만 입양 확산과 사회적 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에도 우리 모두 힘써야 한다”며 “행정·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올바른 입양 문화’가 하루빨리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