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백서발간 착수보고회 개최… 하반기 발간 예정
수해 발생부터 복구까지 전 과정을 백서에 담아내기로

구례군이 지난해 8월 전 국민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섬진강 수해의 피해과정과 극복과정을 담은 백서를 발간한다.

구례군은 16일 군청 상황실에서 “2020 구례지역 섬진강 수해 백서” 발간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순호 군수와 군 간부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부서별 세부 추진계획을 공유하며 의견을 나눴다.

구례군은 이날 보고회에서 당시의 긴박했던 상황과 피해내용, 복구과정의 기록물을 취합하고 분석하여 실질적인 대책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백서에는 당시 구호 및 복구활동에 헌신적으로 참여해준 사람들의 활동기록도 포함된다. 유관기관과 민간단체들의 개별 활동, 자원봉사자와 수재의연품 기부 내역 등을 세세히 기록할 방침이다.

김순호 군수는 “역사상 유례가 없었던 수해를 겪었지만 극복과정에서 전 국민들이 보내주신 뜨거운 성원 덕분에 아픔을 빠르게 치유할 수 있었다”며, “재난의 경험을 디딤돌로 삼아 구례가 더 안전하고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새로운 비전을 추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백서는 금년 6월 말까지 편찬을 마무리하고 하반기 중 책자로 발간할 예정이다. 구례군에서는 당시의 헌신적인 인물, 수재민의 아픔, 아름답고 감동적인 사연 등 다양한 제보를 기다리고 있다.

/접수처: 전남 구례군 구례읍 봉성로 1 구례군청 총무과
(061)780-2600, wearehappy@korea.kr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