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첫 회의…사회적 경제 활성화 위한 지원방안 등 논의
광주시, 자치구, 사회적 경제 유관기관 전문가 등 참여

광주광역시는 9일 오후 시청 행복회의실에서 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기업 등 지역 주민 스스로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하는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경제 협업팀’을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협업팀은 지역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기업의 수는 늘어나고 있지만, 자립 기반이 열악한 기업의 자생력강화와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해법 모색을 위해 구성됐다.

송권춘 광주광역시 일자리정책관을 중심으로 청년정책관, 자치행정과, 도시재생정책과 등 시청 관련부서와 5개 자치구, 고용노동청, 시 교육청, 사회적 경제 중간 지원기관 등 10개 기관 19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는 올해 각 기관별 사회적 경제 지원 사업의 방향과 내용 등을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 지원방안과 제도개선 건의 및 사회적 경제기업 육성을 위한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아울러 사회적 경제 당사자와 중간지원기관들의 참여한 네트워크 공유로 사회적경제기업의 유형별 성장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등 수요자 중심형 정책 발굴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사회적 경제란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협력과 호혜를 바탕으로 생산, 분배, 소비가 이루어지는 경제로 광주시에는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265개 기업과 협동조합 946개 등 1211개의 사회적 경제조직이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