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동산단 내 1일 50톤 처리‧매립 조건의 폐기물처리시설, “광산구 주민들은 몰랐다”
- 비공개 부지 매각에 대한 의문점과 의혹 제기

광주 광산구의회(의장 이영훈)가 1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평동 산단 폐기물 소각 및 매립 시설 부지 매각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국강현(진보당), 박현석‧윤혜영‧유영종(더불어민주당), 김영관(정의당) 의원이 공동발의한 결의안은 광주광역시 도시공사가 평동 2차 일반산업단지 내 폐기물처리 시설 부지 매각 과정을 비공개로 처리하고, 수의계약 형태로 민간 업체에 매각한 것에 대해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광주 광산구의회 제공
ⓒ광주 광산구의회 제공

광산구의회는 “광주광역시 도시공사는 광산구에 아무런 협의도 없이 평동산단 내 부지를 민간 폐기물 처리 업체에 비밀리에 매각하고, 소각장 시설과 건축에 필요한 비용 185억 원을 비공개로 결정했다”며 “광주광역시가 광산구와 아무런 협의 없이 산업 지정폐기물 매립과 소각을 용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평동산단의 1일 소각 폐기물은 2톤 정도 발생하지만 1일 50톤 규모의 소각 시설 조건으로 부지를 매각했고, 추후 민간 업체는 사업 확장을 위해 소각량을 늘리고 산업단지를 벗어나 다른 지역의 폐기물도 처리할 수 있도록 요구하게 될 것이다”라며 폐기물 처리 시설 부지 매각 철회를 강력히 주장했다.

이와 함께 “소각장 예정 부지인 월전동은 대규모 택지가 조성되어 있고 확장될 예정이라 주민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받게 될 것”이라며 “주민의 건강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보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하남산단 폐기물 처리 시설 부지가 용도변경된 이유는 주변 대규모 주거시설이 있었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광주광역시가 직접 나서 자원순환센터 거점공간을 조성하고 폐기물 처리의 공공성을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채택된 결의안은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 도시공사에 송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