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당, "수해 참사 원인 규명과 주민 피해배상에 적극 나서라"

성명서 [전문]

전라남도는 수해 피해 주민 고통 외면하는 수해 사진전을 걷어치우고
수해 참사 원인 규명과 주민 피해배상에 적극 나서라!

전라남도가 8월 집중호우 수해 사진전을 8일부터 10일까지 일정으로 전남도청 로비에서 진행하고 있다.

지난 8월 섬진강 수해참사를 막대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7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면 삭발을 단행하고 있다.
지난 8월 섬진강 수해참사 때문에 막대한 피해를 입은 구례군민들이 7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삭발투쟁을 벌이고 있다.

전라남도의 7일자 보도자료에 따르면 “유례없는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를 회고하고, 자연재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다시는 이 같은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다.

이것은 수해참사 원인을 왜곡하는 망언이며 수해 피해주민들을 두 번울리는 행위이다.

이번 수해참사 원인은 수자원공사와 환경부, 정부의 물관리 실패에 따른 ‘인재’임이 명확하다는 것이 피해주민들의 주장이다. 또한 구례군 서시천 제방 붕괴로 온 마을과 수백마리의 소들을 잃은 양정 마을 주민들은 하천 관리 주체인 전라남도의 관리 부실이 피해를 증폭시켰다고 주장하고 있다.

수해 피해지역 주민들은 수해참사가 발생한지 4달이 지나도록 단 1%의 피해배상도 받지못하고 오직 빚과 사비를 털어 피해복구를 감당하고 있으며 집을 잃은 주민들은 임시주택이나 전세, 월세를 얻어 생활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해피해가 가장 컸던 구례 지역민들은 지난달부터 매주 서울로 상경해 청와대, 국회,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삭발을 하며 수해참사 원인규명과 책임자 처벌, 피해 배상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에서 공공시설 복구비는 신청한 예산의 500%가 나왔지만 피해 주민에 대한 배상은 단 1%도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섬진강 수해참사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를 촉구한 지난 10월 19일 구례군민들의 기자회견에 대해 집시법 위반으로 경찰이 출두요구서를 보낸 것에 대해 섬진강 수해참사 구례군 대책위원회가 지난 7일 오전 서울경찰청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섬진강 수해참사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를 촉구한 지난 10월 19일 구례군민들의 기자회견에 대해 집시법 위반으로 경찰이 출두요구서를 보낸 것에 대해 섬진강 수해참사 구례군 대책위원회가 지난 7일 오전 서울경찰청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전남도는 원인조차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수해참사를 집중호우와 자연재해로 규정하고 사진전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민을 중심으로 사고하고 피해주민을 중심으로 판단한다면 이럴 수는 없는 일이다.

전라남도는 지금 당장 수해사진전을 걷어치우고 수해참사 원인 규명과 피해 배상에 적극 나서라.

수해참사에 대한 경각심은 수해 피해주민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수해참사 원인규명과 피해배상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복지부동한 전남도가 가져야 할 것이다.

2020년 12월 8일

진보당 전라남도당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