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어촌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발간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정부 부처에서 최근 관심이 높아진 공공디자인 품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하여 공공기관 최초로‘농산어촌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

공사는 가이드라인 제작을 위해 공공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 농촌공간계획, 공공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KRC 공공디자인 자문단’을 구성하였으며,

장영호 홍익대학원 산업미술대학원 공공디자인전공 교수, 최령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센터장, 안동환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최재필 서울대 건축학과 교수 등 대내·외 전문가가 참여하여 내실 있는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였다.

 이번 가이드라인에는 ‘공간 효율, 주민 행복, 사회적 책임’등 3대 기본방향 아래 공공디자인 총론과 공공건축 유형별, 구성요소별로 세부적인 설계기준과 예시들이 수록되어 있어, 공공건축분야 사업 추진 시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가이드라인에서는 공공부문의 사회적 책임 확대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양한 소통공간과 주민들의 협력공간을 늘리기 위해 설계 전 비용절감 방안으로 신축보다는 기존 건물을 활용한 리모델링을 통해 공간을 조성하도록 하였으며, 건물 외관을 꾸미는 것을 최소화하여 건축비를 절감하도록 권장하였다.

또한, 가벼운 친환경 재료로 만든 실내가구를 사용하여 이동성과 활용도를 높이고, 사무실에 공기를 정화할 수 있는 식물을 적절히 배치할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