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와 더불어 우리나라 2대 정사의 하나로 역사적 가치 높아
현존하는 4질의 간행본 중 단 하나만이 ‘지방문화재’로 지정돼

고려 역사 연구에 있어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 사료임에도 지방문화재로만 지정돼 있는 <고려사>가 국가 보물로 지정될 가치가 충분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병훈 의원.
이병훈 의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병훈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동구남구을)에 따르면 우리나라 2대 정사(正史) 중 하나인 <고려사>는 현재 국가보물 지정을 위한 문화재청 심의를 앞두고 있다.

<고려사>는 현재 국가 보물이 아니고 현존하는 4질의 간행본 중 동아대학교 소장본만 지방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고려사>는 지난 2018년 8월 국가지정문화재(보물) 승격 신청이 있었고, 문화재청은 2년만인 2020년 10월 5일에야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현재 <고려사>의 국가보물 지정을 위해 현존하는 4질의 간행본 중 서울대학교 규장각,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에서 각각 소장하고 있는 을해자본과 번각본의 조사를 마쳤고, 올해 11월 연세대학교에서 소장하고 있는 번각본의 3차 지정조사가 끝나면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정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병훈 의원은 “조선시대의 관료의 개인 일기(보물 제261호 충재일기)나 특정 가문의 문적(보물 제1203호 오운종가 문적) 등도 보물로 지정돼 있는데, 세종대왕의 교지로 편찬되어 고려 전반의 역사가 담긴 139권에 달하는 기전체 사서 <고려사>가 지방문화재에 그친다는 사실이 매우 안타깝다”면서 “<고려사> 국가 보물 지정 심의를 계기로 고려시대의 역사가 다시 조명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