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건축물 관련 부서 사업별로 분산...체계적 관리 허술"
"광주시 근대건축물 보존 활용하기 위한 관련 위원회 없어"

광주광역시의 근대건축물 보존 관리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장재성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민주당, 서구1)은 21일 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근대건축물에 대해서 광주시는 활용방안 계획을 수립하기는커녕 보존조차도 제대로 하지 않고 있어 후세대에 물려줘야 할 문화유산이 사라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에 따르면 광주시는 근대건축물의 보존을 위해서 한 조치는 지난 2002년도의 ‘근대건축물 전수조사’와 2010년부터 실시한 ‘근대건축물 기록보존사업’이 전부였다는 것.

광주시는 지난 2002년 ‘근대문화유산 전수조사’ 결과 교육․종교․산업․주거시설 등 총 9개 분야 100여개 달하는 근대건축물을 확인한 바 있다. 

광주시는 올해 근대건축물 전수조사 및 목록화 사업 용역을 추진하려고 했으나 ‘제131차 용역과제심의위원회’에서 용역과제 심의결과 부결돼 추진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장재성 의원은 “광주광역시는 근대건축물이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2002년에 실시한 이후 단 한차례도 실시한 적이 없는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유산으로 지정해야 한다"며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근대건축물은 광주광역시가 직접 또는 기금을 운영하여 매입하는 등 시민자산화 운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 의원은 “근대건축물과 관련된 담당 부서가 사업별로 분산되어 체계적인 관리가 미비하다”면서 "도시재생정책과, 문화기반조성과에서 제출한 광주광역시 근대건축물 문화재 현황을 점검 결과, 양 부서에서 관리하고 있는 문화재 개수가 다르고, 문화재 목록이 불일치하며 상호간에 빠져 있다'고 질타했다.

또 장 의원은 광주시 근대 양식의 건축물 총 24개 중 16개소는 문화재로 지정됐지만 나머지 8개소는 미지정 상태에서 방치되고 있다는 것.

장재성 의원은 “건축기본계획의 근대건축물수가 변함이 없는 점에 대해서는 건축기본계획 수립에 있어서 기본데이터 조차도 제대로 수집되지 않고 있다”며 “근대건축물 관련 업무가 사업별로 여러 부서에 분산 되어 있음에도 사업을 시행할 때 부서간의 협업을 한 적 없고, 근대건축물을 보존하기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조차도 운영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재성 의원은 “단순히 우수건축자산 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박물관 전시 공간 혹은 부산 F1963처럼 공연장으로 활용한 시 전반적인 활용 정책까지 수립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