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3주간 비대면 온라인 박람회로 3주간 진행
기술혁신기업 192개사 참여, 이공계 청년 약 1000명 채용 계획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이공계 청년의 취업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2020 청년 과학기술인 일자리박람회’9월 15일부터 10월 7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채용시장 변화에 발맞추어 청년들의 채용지원을 위해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맞춤형 채용 프로세스로 진행된다. 4차 산업기업, 소부장 기업(소재·부품·장비), 전문연구요원 지정 기업 등 최근 국가적 문제해결에 기여를 하고 있는 우수 기술기업을 포함한 기술혁신기업 192개사가 참여하여 약 1,0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총장 김기선)는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회사인 ㈜프로앱텍(대표 조정행)과 신소재개발업체인 ㈜퓨리파이테크노(대표 양광훈) 두 곳이 참여한다.

㈜프로앱텍은 지스트 동문기업으로 위치선택적 알부민 결합 기반기술을 이용하여 차세대 지속형 단백질의약품을 개발 중이며, 최근 국내외 통풍 질환 환자의 폭발적 증가에 따른 만성 결절성 통풍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주사용 난치성 만성통풍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퓨리파이테크노는 지스트에서 기술을 이전받아 연구소기업을 설립하고 전기방사 방법을 통한 나노섬유필터, EMI 분리막 등 다양한 제품을 제조 및 개발하여 세계적인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박람회 개막식은 유튜브 라이브 영상을 통한 온라인 개막식으로, 구직을 원하는 이공계 청년에게 현직멘토의 솔직한 경험담 공유 및 인사담당자를 통한 취업 노하우를 제공한다.

1부 직무 토크쇼에서는 삼성전자, 네이버 라인, 현대자동차, 한국 전력, 한국조선해양, 일신웰스의 현직 멘토를 통해 사회생활·직무·진로 등 청년들의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질의·답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으며,

2부 기업 설명회에서는 LS ELECTRIC, 골프존, 라온피플, 마크애니, 메디칼파크, 이오플로우, 로킷헬스케어, 이노피아테크 등 각 인사 담당자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및 면접 노하우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공계 청년 개개인의 성향과 역량에 따른 맞춤형 채용 지원을 위해 AI 취업지원 및 사후 채용연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맞춤형 기업매칭을 통해 192개의 기업 중 자신의 성향·역량에 맞는 기업 채용정보를 손쉽게 추천받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비대면 면접이 익숙하지 않은 이공계 청년을 위해 AI를 활용한 모의면접을 제공해 자신감 향상 및 취업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지스트 김기선 총장은 “코로나-19로 취업이 더욱 어려워진 상황에서도 미래를 이끌어 갈 청년 과학기술인은 누구보다 강한 도전 정신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박람회는 9월 22일까지 박람회 홈페이지를 통해 서류를 접수받고, 9월 29일부터 10월 7일까지 영상면접을 제출받는다. 2020 청년 과학기술인 일자리 박람회에 대한 세부 정보는 박람회 홈페이지(jobfair.rndjob.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