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후반기 원 구성 완료, 시·교육청 업무보고 청취 및 일반안건 등 16건 처리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용집)는 17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91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개최하고 12일간의 회기를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8대 후반기 의회를 이끌어 갈 의장단·상임위원장단 선출 및 상임위원 선임 등을 통해 원 구성을 완료했으며, 광주시와 시 교육청의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청취하고, 조례안 12건, 결의안 3건, 의견청취의 건 1건 등 총 16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행정자치위원회는 「광주광역시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지역개발기금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국치일(國恥日) 등 국기의 조기(弔旗)게양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통과시켰다.

17일 열린 제291회 임시회 5차 본회의 모습. ⓒ광주시의회 제공
17일 열린 제291회 임시회 5차 본회의 모습. ⓒ광주시의회 제공

또 「광주광역시 재난관리기금 운용·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5·18민주화운동교육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풍수해보험료 지원 조례 폐지안」 등 6건에 대해 심사·의결했다.

환경복지위원회는 「광주광역시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 및 비용부담 조례안」, 「광주광역시 환경분쟁조정위원회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을 심사·의결했다.

교육문화위원회는 「광주광역시 문화산업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체육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립학교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학생 현장체험학습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4건을 심사·의결했다.

또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등 3건의 결의안과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변경)(안) 의견청취의 건」을 처리했다.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 의장은 “이번 회기는 제8대 광주광역시의회 후반기를 이끌어나갈 새로운 원을 구성하고 상임위원회별 업무보고를 청취하는 등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 ‘시민이 있는 의회’, ‘광주다운 의회’를 이뤄내기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김학실 의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공조달시장 개선 촉구”, ▲이정환 의원, “대규모 개발예정부지의 공공활용방안에 대한 적극행정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이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