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남구 송암동 물류센터 앞서 "사측의 책임있는 조치와 노동권 보장" 주장

지난 4일 오전 사망한 CJ대한통운 광주사업장 한 노동자의 사망에 대해 노동단체들이 "코로나19사태 이후 과도한 택배물량 폭주에 따른 과로사"라며 사측의 책임있는 조치와 노동권 보장을 촉구했다.

전국택배노동조합 호남지부(지부장 선창길)는 6일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CJ대한통운 물류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물량 폭주에 대한 무대응 무대책으로 일관한 CJ대한통운은 조합원 과로사에 대해 책임 조치 △물량 폭주에 따른 노동자 생존권 확보 마련 △저단가 정책 철회하고, 배송수수료 인상 △무임금 분류작업 철회 등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노동조합의 교섭에 즉각 나설 것"을 요구했다.

전국택배노조 호남지부(지부장 선창길)와 노동단체 회원들이 6일 오전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CJ대한통운 물류센터 앞에서 지난 4일 과로사한 노동자의 죽음에 대해 회사측의 책임있는 조치와 노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전국택배노조 호남지부(지부장 선창길)와 노동단체 회원들이 6일 오전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CJ대한통운 물류센터 앞에서 지난 4일 과로사한 노동자의 죽음에 대해 회사측의 책임있는 조치와 노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택배노조 호남지부는 정아무개 노동자의 과로 돌연사에 대해 "평상시 월 7000 ~ 8000여개의 물량을 배송하였으나 코로나19 등으로 배송물량이 증가하여 최근 3개월동안 택배 물량 월 10,000 ~ 11,000여개 정도를 배송하였다"고 폭주한 물량에 따른 과도한 노동시간이 한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몰았다고 주장했다.

또 "8000개 물량이면 하루 평균 400여개를 배송해야 하고 물량이 많은 날은 500 ~ 600개를 배송하기 위해 오전 6시 출근해서 늦게는 밤 9시까지 노동을 했다"고 열악한 노동환경을 밝혔다.

이어 "이번 CJ대한통운 장수터미널에 근무하는 정00 택배기사의 사망 사건은 CJ대한통운이 택배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몬 구조적 사건"이라며 "CJ대한통운이 택배 노동자의 수수료(임금)를 결정하는 택배 물량을 담보로 택배 노동자들을 무한 경쟁으로 내모는 과정에서 발생 된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에 근무하는 택배 노동자들은 본인들이 배송한 물량의 개수만큼 돈을 받기 때문에 많이 배달할수록 벌어들이는 수입이 늘어나기 때문에 택배 노동자들은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어쩔 수 없는 무한 경쟁에 내몰리고 있다"고 노동조건의 개선을 주장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택배 물량이 증가하면서 그 물량들을 하루안에 처리해야 하는 압박감과 과도한 노동에 내몰릴 수 밖에 없다"면서 "물량이 증가하면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함에도 불구하고 CJ대한통운은 무대응 무대책으로 일관하면서 모든 책임을 택배 노동자들에게 전가하여 이번과 같은 사건이 발생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번에 사망한 정아무개 노동자의 경우에도 평소에 아무런 지병이 없이 건강한 상태였으나 오전 6시의 이른 출근과 4~5시간 이상씩 진행하는 무임금 분류작업 후 9시간 동안 한순간도 쉬지 않고 배송하는 극한의 노동환경으로 인한 피로감 누적이 원인이 되어 과로사하게 된 것"이라고 구조적인 노동환경에 따른 사망을 강조했다.

한편 사망한 노동자는 이날 오전 유가족의 요청으로 부검을 마치고 장례를 치렀다.

 

기자회견문 [전문]

택배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모는 CJ대한통운 규탄한다!

택배노동환경은 최근 코로나19사태와 회사의 무책임한 경영에 의해 “언젠가는 누구하나 죽어나가는 것 아닌가?”하는 걱정이 현실이 되었다.

우선 과로에 쓰러진 우리 조합원의 명복을 빈다.

특수고용노동자인 택배노동자는 자신의 안위를 돌볼 새도 없이 매일매일 쏟아지는 물량을 처리하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새벽 출근에 무임금 분류작업을 마치고 겨우 11시 넘어서부터 배송을 시작하는 하루하루에 점심은 거르고, 한순간도 쉬지 않고 저녁이 되어야 배송이 마무리되는 매일을 살다 결국 우리 조합원이 과로사로 돌아가셨다.

온몸 마디마디 아프지 않은 곳이 없지만 당장 배송해야하는 물량은 잠깐의 휴식도 우리에게 주어지지 않는다.

휴가도 없고, 눈비가 오면 눈비를 온몸으로 맞고 뜨거운 햇살은 우리의 온몸을 달궈도 쉬는 날은 오직 달력의 빨간날뿐인 택배노동자의 몸이 어찌 견딜 수 있었겠는가?

자영업자는 잠깐이나마 가게를 쉬기라도 한다지만 배송기계일 뿐인 택배노동자는 하루도 멈추지 않고 배송을 해야만 한다.

오늘 다 배송하지 않으면 내일 더 많은 물량이 쌓여 있을 것이 뻔해 지친 몸을 이끌고 오늘도 택배노동자는 이리 뛰고 저리 뛰어다닌다.

물량이 넘쳐 차량에 다 실을 수 없으면 하루에 두 번 배송을 하는데도 근로시간 단축이나 분류작업 개선이나 그 어떤 대안도 회사는 없다.

오직 택배노동자의 고혈을 쥐어짜서 이익만 챙기면 되는 것이 CJ대한통운이다.

물량을 더 많이 늘리기 위해서 저가정책을 더욱 강하게 밀어붙이고, 분류작업개선을 위해서 노동자를 고용하거나 하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는 것이 CJ대한통운이다.

어디 이뿐이랴! 노동자가 이대로 가다간 지쳐 쓰러져 나갈 것이 뻔해 노조를 설립하고 노동조건 개선을 요구하며 교섭을 요구하여도 눈 하나 끔쩍하지 않는다.

오직 자본의 이익만을 추구할 뿐이다.

CJ대한통운의 이런 자본의 이익을 위한 노동자 무시 정책이 이번 과로사의 원인이다.

저단가 정책에 배송단가가 낮아 최대한 많이 배송을 해야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택배노동자들이 무한경쟁에 내몰리고, 그 어떤 근로조건 개선 없이 10여년 전이나 지금이나 물량이 수배 늘어나도 똑같이 분류작업은 아무런 댓가 없이 택배노동자의 몫이 되어버린 지금 공짜로 4시간이나 일을 하고, 겨우 배송을 나가면 배송해야하는 물량에 잠깐의 휴식도 취지하 못하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배송단가는 1원도 인상되지 않았는데 배송물량이 많아졌으니 노동조건이 좋아졌다고하는 CJ대한통운은 얼마나 허무맹랑한가?

찻값에 보험료에 물가는 오르지 않는 것이 없는데 모든 비용은 택배노동자의 몫이다. 하물며 공짜로 하는 분류작업에 너무 더우면 우리가 산 선풍기로 겨우 땀을 닦아내고, 추우면 우리가 산 온풍기로 추위를 견뎌낸다. 회사는 단지 한푼도 오르지 않는 배송비만 주면서 온갖 노동은 택배노동자의 몫이 되어 배송기계화 된 것이 지금의 택배산업현장이다.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

때로는 아프고, 지치는 인간이다. 우리에게도 휴식이 필요하다.

죽지 않고 일할 권리가 우리에게도 있다.

아무런 질병이 없던 우리 조합원이 하루아침에 과로에 쓰러져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CJ대한통운에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1. 물량 폭주에 대한 무대응 무대책으로 일관한 CJ대한통운은 조합원 과로사에 대해 책임져라!

1. 물량 폭주에 따른 노동자 생존권 확보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

1. 저단가 정책 철회하고, 배송수수료 인상하라!

1. 무임금 분류작업 철회 등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노동조합의 교섭에 즉각 나서라!

2020. 5. 6

전국택배노동조합 호남지부


 

1) 사망 경과

5월 4일 CJ대한통운 광주 장수터미널에 근무하는 정00 조합원이 과로사로 돌연사 하였음.

- 5월 4일 오전 6시경 집에서 잠을 자던 중 “악” 소리를 외친 후 의식 불명

- 5월 4일 오전 7시경 사망 확인됨 이후 신가병원 장례식장으로 이송

- 5월 6일 오전 9시 유족의 요청에 의한 부검 예정

2) 사망에 이르게 된 배경

평상시 월 7,000 ~ 8,000여개의 물량을 배송하였으나 코로나-19 등으로 배송물량이 증가하여 최근 3개월동안 택배 물량 월 10,000 ~ 11,000여개 정도를 배송하였음.

개 정도의 물량이면 하루 평균 400여개를 배송해야 하며 많은 날은 500 ~ 600개를 배송하기도 함.

6시 출근해서 늦게는 밤 9시까지 배송해야 했음.

3) 사건 본질

이번 CJ대한통운 장수터미널에 근무하는 정00 택배기사의 사망 사건은 CJ대한통운이 택배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몬 구조적 사건이다.

CJ대한통운이 택배 노동자의 수수료(임금)를 결정하는 택배 물량을 담보로 택배 노동자들을 무한 경쟁으로 내모는 과정에서 발생 된 사건이다.

CJ대한통운에 근무하는 택배 노동자들은 본인들이 배송한 물량의 개수만큼 돈을 받는다. 그렇기에 많이 배달할수록 벌어들이는 수입이 늘어나기 때문에 택배 노동자들은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어쩔 수 없는 무한 경쟁에 내몰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로 인한 택배 물량이 증가하면서 그 물량들을 하루안에 처리해야 하는 압박감과 과도한 노동에 내몰릴 수 밖에 없다.

물량이 증가하면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함에도 불구하고 CJ대한통운은 무대응 무대책으로 일관하면서 모든 책임을 택배 노동자들에게 전가하여 이번과 같은 사건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정00 조합원은 평소에 아무런 지병이 없이 건강한 상태였으나 오전 6시의 이른 출근과 4~5시간 이상씩 진행하는 무임금 분류작업 후 9시간 동안 한순간도 쉬지 않고 배송하는 극한의 노동환경으로 인한 피로감 누적이 원인이 되어 과로사하게 된 것이다.

하루 노동시간으로만 따져도 새벽 6시 출근 오후 8시~9시 퇴근의 14~15시간 동안 장시간 노동과 수많은 물량을 들고 나르는 노동강도에 의한 사망 사건인 것이다.

전국택배노동조합 호남지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