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환경운동연합이 박주선 민생당 광주 동남을 후보의 무등산 케이블카 설치 공약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광주환경련은 9일 성명을 내고 "무등산 탐방객수는 전국 22개 국립공원 중 상위 순위(2~4위)에 있고, 국립공원 지정 이후 지속적으로 탐방객 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오히려 지속가능한 보전을 위해 탐방객 수를 제한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고 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했다.

무등산 천황봉 정상 부근. ⓒ광주인 자료사진
무등산 천황봉 정상 부근. ⓒ광주인 자료사진

이어 "국립공원 지정 목적은 친환경 포장 등 각종 명분을 앞세운 개발이나 훼손으로부터 자연자산을 지키기 위한 취지"라며 "박주선 후보는 국립공원에 대한 몰이해와 무지만 드러낸 셈"이라고 비판했다.

끝으로 "반환경 개발 목적을 두고서 장애인 등 이동약자를 위한 방안인 양 케이블카설치를 주장하는 것도 합당하지 않다"며 거듭 박주선 후보의 무등산 케이블카 설치 공약 철회를 주장했다. 

 

성 명 서 [전문] 

민생당 박주선 국회의원 후보는
허황된 무등산 케이블카 공약을 철회하라!

 

민생당 박주선 국회의원 후보(광주 동구남구을)가 허황된 무등산 케이블카 설치를 들고 나섰다. 7일 기자회견을 통해 무등산 케이블카 설치를 제1의 실천 과제로 추진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 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는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경제성, 환경적 타당성이 없다는 것이 이미 공공연히 증명된 사실이다.

박주선 후보가 말하는 ‘볼거리, 머물거리’도 케이블카와는 상반된다. 더 많은 관광객을 불러 올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논리는 무등산에 더욱 맞지 않다.

무등산 탐방객수는 전국 22개 국립공원 중 상위 순위(2~4위)에 있고, 국립공원 지정 이후 지속적으로 탐방객 수가 증가하고 있다. 오히려 지속가능한 보전을 위해 탐방객 수를 제한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

지역사회에서는 무등산 보전과 복원이 시급하다는 사회적 합의가 있어, 광주시를 비롯한 중앙부처와 함께 정상부 군부대, 방송 송신탑 이전 그리고 복원 논의가 진척되어 왔다.

4선 국회의원 이력을 가진 후보가 이미 용도 폐기된 논리로 무등산 케이블카 설치를 다시 부추기 있어 개탄스럽다.

박주선 후보는 "자연을 그 상태로 보존하는 소극적 보호 운동에서 친환경적으로 개발·관리·보존하는 적극적 보호 운동으로 변해야 한다"라고 했는데 국립공원 지정 취지에 반하는 주장이다.

국립공원 지정 목적은 보전을 해야 할 절대적 가치가 있는 자연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 보전하기 위해서이다. 달리 말하면 친환경 포장 등 각종 명분을 앞세운 개발이나 훼손으로부터 자연자산을 지키기 위한 취지인 것이다.

박주선 후보는 국립공원에 대한 몰이해와 무지만 드러낸 셈이다.

반환경 개발 목적을 두고서 장애인 등 이동약자를 위한 방안인 양 케이블카설치를 주장하는 것도 합당하지 않다.

민생당 박주선 국회의원 후보는 허황된 무등산 케이블카 주장을 철회해야 한다.

2020. 4. 9

광주환경운동연합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