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전문]

광양제철소 폭발사고, 식수오염사태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하라!
기업살인처벌법 제정으로 노동자와 지역민의 안전을 보장하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노동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산재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2019년 한해에만 수소폭발사고, 화재발생, 시험중 폭발, 음용수 오염, 정전사고 등 대형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들로 노동자들은 죽거나 다쳤고 지역민들은 위험에 노출된 상황에 불안에 떨어야했다.

특히, 지난 12월 24일 광양제철소 3제강 폐열발전기 시험 중 폭발사고는 5명의 노동자가 다쳤고 폭발사고로 날아간 쇳덩어리가 이순신 대교로 떨어져 자칫 2차 대형사고로 이어질 뻔한 위험천만한 사고였다.

뿐만 아니다. 12월 13일 광양제철소에서 식수밸브에 공정수 밸브가 잘못 연결돼 철판을 식히는 물이 섞여진 오염수가 노동자들에게 제공됐다. 이를 확인한 노동조합(포스코지회)이 사측에 사용금지와 후속조치를 요구했으나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이 사실을 숨기기에 급급했고 노동자들은 6시간30분이 지나도록 아무것도 모른 체 이 물을 식수로 사용했다고 한다.

더욱 경악스러운 것은 철판을 식히는 냉각수가 들어간 이 오염수는 ‘절대음용금지’로 되어있고 배관과 기계에 오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기위해 각종 약품이 첨가되어있음에도 포스코는 첨가된 약품성분과 배관이 어디까지 연결되어있는지도 공개하지 않고 은폐하고 있다고 하니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다.

노동조합에서 공문을 통해 진상규명과 대책수립을 위한 면담과 진상규명을 위해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했지만 포스코는 사고가 발생한지 13일이 지나도록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한다.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즉각 식수 오염사고에 대해 노동자들에게 사죄하고 역학조사를 포함한 전수조사와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반복되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중대재해사고는 노동자 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의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해 ‘최악의 살인기업’ 공동3위에 뽑힌바 있다. 안전불감증의 결과이며 그 피해는 노동자들과 지역민들에게 돌아오고 있다.

산재사고의 근본대책은 철저한 진상조사와 기업살인처벌법 제정으로 기업의 책임과 처벌을 강화하는 것이다.

민중당 전남도당은 노동자들과 지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폭발사고와 식수오염사고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책마련을 촉구하며

노동자와 지역민의 안전을 위한 기업살인처벌법 제정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끝>

2019.12.26. 민중당 전남도당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