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지난 5일 홍콩활동가 강연장 대관 취소
대학 "중국학생과의 폭력에 의한 갈등 격화" 이유
광주인권회의, 옛 전남도청으로 옮겨 간담회 진행
10일 오후 6시30분 '전남대 항의' 기자회견 예정

전남대학교가 광주인권단체 주최로 개최하려던 홍콩민주화 관련 활동가 초청 강연장 대관을 취소하자 비판여론이 일고 있다.

광주NCC인권위원회, 광주인권지기 '활짝', 광주여성민우회,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으로 짜여진 광주인권회의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5.18기념재단, 정의당 광주시당은 오는 10일 오후7시 전남대학교 인문대 1호관 이을호 강의실에서 재한 홍콩활동가와 나현필 국제민주연대 사무국장을 초청하여 강연을 듣고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이 초청강연회는 홍콩민주화운동에 대한 광주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지지여론을 받고 주목을 받았다.

지난달 14일 홍콩민주화운동을 지지한 광주시민들이 전남대 인문대 근처에 설치한 펼침막. ⓒ전남대 벽보를 지켰던 사람들 제공

그러나 지난 5일 전남대 인문대학 쪽이 광주인권회의에 대관 취소를 통보하면서 '주광주 중국 총영사관 압력설'과 '중국유학생과의 무력과 폭력 등 갈등 방지 차원'으로 논란이 확산 중이다.

앞서 지난달 14일과 18일에 전남대학교 인문대 주변에서는 홍콩민주화시위를 지지하는 광주시민과 대학생들이 설치한 펼침막이 중국유학생들에 의해 훼손돼는 등 갈등을 빚고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전남대 대관 취소 논란'은 광주인권회의가 "전남대 철학과에서 전화로 ‘주광주 중국총영사가 정병석 전남대 총장에게 책임질 수 없는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항의했다. 논란이 커질 것 같으니 대관을 취소한다’고 통보했다"는 것이 언론에 알려지면서 시작됐다.  

이에 대해 전남대는 8일 대변인 명의로 "전남대에서 홍콩 관련 간담회 장소 대관이 취소된 것은 행사 진행시 물리적 충돌에 의한 불미스러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대관 취소는 단과대학(인문대) 차원에서 자체 결정한 사항"이라고 '중국 영사관 압력설'을 부인했다. 

이같은 대학 쪽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중국 영사관 압력설'이 가라앉지 않자 9일 조윤호 전남대 철학과 학과장이 재차 부인하는 입장을 내놓았다.

조윤호 학과장은 '재한홍콩활동가 초청 간담회 강의실 사용 불허 논란에 대한 철학과의 입장'을 통해 "(전남대)교내에서 예상되는 중국학생들과의 충돌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였는데, 이 논리로는 설득에 어려움이 있어, 설득과정에서 상황을 다소 극적으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사실과 다른 두 가지를 이야기 했다"고 밝혔다.

조 학과장은 "첫째 중국총영사관이 총장에게 압박을 했다는 말, 둘째 이 말을 근거로 총장이 철학과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말이 그것"이라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나며 이 말은 학과장으로서 우려되는 상황을 다소 극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설득 하려는 과정에서 표현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지난달 15일 전남대 인문대학 근처에 설치한 홍콩민주화운동 지지 펼침막이 중국유학생들에 의해 훼손된 모습. ⓒ전남대 벽보를 지켰던 시민들 제공
지난달 15일 전남대 인문대학 근처에 설치한 홍콩민주화운동 지지 펼침막이 중국유학생들에 의해 훼손된 모습. ⓒ전남대 벽보를 지켰던 시민들 제공

이어 "문제가 된 공간인 인문대 1호관 이을호 기념관은 철학과 전공강의실이며, 장소사용허가와 관련된 모든 권한과 책임은 철학과에 있고, 이번 결정은 전적으로 철학과 학과장의 책임하에 내려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광주인권회의와 정의당 광주시당 등은 10일 오후 6시30분 r광주와이엠시에이(YMCA) 백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남대의 일방적인 대관 취소에 항의할 예정이다.

또 당초 예정된 재한홍콩활동가와 연대단체 간부의 초청강연과 간담회는 장소를 옮겨 광주와이엠시에이(YMCA) 백제실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논란을 두고 광주인권단체와 시민사회는 "홍콩민주화운동을 두고 대학 안에서 충분히 토론할 수 있는 주제를 대학 쪽이 먼저 중국유학생들과 갈등을 이유로 대관을 취소한 것은 성급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