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27일 김대중컨벤션센터, 세계지질공원 전문가 등 국내외 200여 명 참석
지질공원 운영사례 발표, 제1회 지오마라톤 참가 등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1주년을 맞아 무등산권지질공원을 세계에 알리고, 유네스코본부와 세계지질공원 회원국들과의 교류를 위한 행사가 광주에서 열린다.

광주광역시와 전남도, 전남대학교 지질관광사업단은 25일부터 27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제1회 메트로폴리탄(광역도시) 세계지질공원 국제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본부 대표(수석전문위원) 한스 툴스트럽(Dr. Hans Thulstrup, 독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집행위원 마티나 파스코바(Dr. Martina Paskova, 체코) 등 세계지질공원 국내외 전문가 24명과 우리나라 국가지질공원 지자체 관계자, 일반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25일에는 한스 툴스트럽 대표의 메트로폴리탄 세계지질공원과 관련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무등산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을 이끌고 있는 전남대학교 허민 교수가 메트로폴리탄 세계지질공원 워킹그룹 운영에 대해 발제하며, 이밖에도 다양한 지질공원 운영 사례에 대한 발표와 토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147곳으로, 대부분 도심과 떨어진 지역에 위치해 있다. 광주시와 같이 대도시에 위치한 메트로폴리탄 세계지질공원은 드물다.

이번 워크숍은 이러한 무등산권지질공원의 특성을 반영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중 처음으로 ‘메트로폴리탄 세계지질공원(Metropolitan Global Geopark)’이라는 주제를 다룬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이 자리에서 논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네스코 대표부에 메트로폴리탄 세계지질공원 워킹그룹을 제안키로 해 메트로폴리탄 세계지질공원의 역할과 비전을 제시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26일부터 이틀간 국내외 전문가들이 무등산권세계지질공원의 명소를 방문해 현장에서 토론하는 ‘제3차 무등산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국제필드워크숍’이 진행된다.

또한, 27일에는 광주시와 광주MBC, 전남도, 담양군, 화순군, 전남대학교 주최로 제1회 무등산권 지이오(GEO)마라톤이 한국가사문학관 일원에서 열린다. 워크숍 참석자들도 모두 참석해 5㎞ 구간을 함께 달릴 예정이다.

무등산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을 이끌고 있는 전남대학교 무등산권지질관광사업단장 허민 교수는 “이번 워크숍은 무등산권지질공원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1주년을 계기로 무등산권역에 산재된 지질유산을 토대로 메트로폴리탄 세계지질공원의 역할을 조명하고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자리다”며 “유네스코 지질유산 활성화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해 광주전남의 도시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릴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2018년 4월17일 유네스코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은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지속가능한 학술·관광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세계지질공원 추가 명소 발굴 및 모니터링 사업을 지속할 계획이다.

또한, 세계지질공원의 세계화와 국제교류를 위한 인프라로 충효동 광주생태문화마을 조성 부지에 총사업비 450억원 규모의 동아시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플랫폼 센터를 건립해 국제중심기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