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대학 두 총장, 그도 모자라 새로운 총장선거를 하기 위한 후보자 공모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참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일들이 민립대학인 조선대학교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설립주체였던 호남민중들과 대다수 지역주민들은 작금의 조선대 문제를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는데 정작 구성원들은 오직 총장 선거에 매달리고 있는 형국입니다.

조선대학교 캠퍼스 전경.

그런데 문제는 새로운 총장이 선출되더라도 극적인 상황의 반전이 없는 한 여전히 두 사람의 총장이 한 자리를 놓고 티격태격하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새로운 총장 선출을 하겠다는 공고가 나자마자 강동완총장은 가처분신청을 냈었다고 하니 이러한 현실이 도래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해 보이는데 이런 상황이 되도록 이사회는 무슨 일을 했던 것일까요?

이 시점에서 책임의 소재를 논한다는 것은 뒷북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혹여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노파심에서 몇 자 적고자 합니다.

첫째, 대학의 핵심인 교평(의장: 고영엽)의 행태입니다.

지난해 대자협에서 강동완총장과 타협을 통하여 임기를 금년 2월까지로 단축하기로 하고 이사회에 사퇴를 제출하였지만 교평(의장: 고영엽)은 강동완총장의 사퇴를 줄기차게 주장하였고 급기야 대자협을 탈퇴하면서까지 이사회를 압박하여 이사회에서는 직위해제와 해임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지난 6월 24일 강동완 전 조선대 총장이 교육부 교원소청위원회의 결정으로 복귀하여 첫 출근을 하자 김정현 조선대 총학생회장(왼쪽, 기계시스템학과 4년)이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광주인

그토록 개 거품을 물고 강총장의 사퇴를 외쳤던 교평(의장: 고영엽)은 교과부의 직위해제와 해임에 따른 결정이 나오자 강총장과 손을 잡고서 총장선출방법 등을 공론화하려는 대자협과 혁신위의 의견을 무력화시키고자 직선제 총장선거를 고집하면서 내년 2월까지 임기를 보장하는 조건으로 강동완총장의 복귀를 주장하더니 지금 새로운 총장선거를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매우 중요한 사실은 교평(의장: 고영엽)이 총장선거에서의 선거인 수 확대를 바라는 총학생회와 총동창회의 요구를 들어주는 조건으로 아무런 반성도 없이 슬그머니 대자협에 복귀하여 이를 관철시켰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곧바로 강총장의 손을 뿌리치고 총장선거를 강행하기에 이른다는 사실입니다. 예로부터 한 번 배신한 사람은 반드시 또 배신을 한다고 해서 조심하라고 했는데 결국 교평(의장: 고영엽)은 강동완 즉각 사퇴-강동완 즉각 복귀, 임기 내년 2월 보장-강총장 배신 새로운 총장선거라는 상상할 수 없는 행보를 보였는데 문제는 이처럼 갈지자 행보를 보이면서 대학을 혼란으로 몰고 갔음에도 전혀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과거를 복기하자면 교평이 현실을 직시하여 지난 2월까지 대자협에서 타협한 대로 강동완총장의 임기를 마칠 수 있도록 했더라면 지금의 상황에 이르지 않았을 것임에도 교평(의장: 고영엽)의 극렬한 반대로 직위해제와 해임 그리고 지금은 행정소송, 앞으로도 계속하여 강동완총장과 대학이 소송 전에 휩싸일 것이 불을 보듯 훤한데 이에 대한 일말의 책임이 있다면 고영엽 교평의장은 당장 사퇴하고도 모자랄 판입니다.

둘째, 이사회의 무능에 대하여 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난 6월 24일 강동완 전 조선대 총장이 총장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대학의 실질적 책임을 지고 있는 이사회가 그동안 보여준 행보는 그야말로 무책임과 무능의 극치를 보여주었다고 할 것입니다. 이사회의 권한으로 구성원들의 의견을 조율하고 타협안을 도출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역할을 방기했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입니다.

필자는 이미 직위해제 문제가 불거졌을 당시 직위해제는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주장한 바가 있습니다. 결국 이사회가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하고 문제를 키워 작금의 사태에 이르게 되었다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총사퇴해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견햅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작금에 일어나고 있는 총장 선거의 문제 또한 향후 전개될 수 있는 일련의 상황들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구성원들의 입장에 부화뇌동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책임 또한 이사회가 져야 할 것입니다.

셋째, 눈을 돌려 ‘민동’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합니다.

가끔 구성원들 사이에 보이지 않은 실세의 힘이 작동하고 있다는 얘기가 파다한데 이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자 합니다.

최근에는 총학부모회를 참칭한 일부 세력과 과거 한나라당 당직자 등 뉴라이트에 참여했던 사람들을 비롯한 일부 시민들이 ‘민동’을 제2의 최순실로 들먹이면서 ‘민동’이 대학을 점령했으므로 ‘민동’을 척결해야 한다고까지 했는데 어디까지가 진실일까요?

필자는 ‘민동’의 운영위원으로서 이런 문제제기에 결코 동의할 수 없을뿐더러 사실관계를 잘못 짚었다고 단언합니다. 물론 ‘민동’이 총동창회 구성원의 일부로서 어느 정도 입김이 작용했음을 부인할 수 없지만 작금의 사태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상황을 살펴보면 그러지 않다는 얘깁니다.

지난 2017년 조선대학교 민주동우회(회장 박현주)가 대학본관 앞에서 천막농성을 펼치고 있다. ⓒ광주인

실례를 들어 사실관계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과거 박광태 광주시장 시절부터 회자된 얘기가 박광태 시장이 시장 임기를 마치고 총장으로 오려고 작업을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사장으로 올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얘기가 더욱 구체적이고 확실하게 등장하게 된 배경이 ‘민동’회장으로 박현주 동문이 취임하면서 더욱 증폭되었습니다.

심지어 모 총장까지도 그런 얘기를 서슴없이 필자에게 하기에 절대로 그런 일을 없을 것이라고 했었고, 필자는 박광태 시장이 총장으로 온다면 앞장서서 반대할 것이라면서 솔직히 이사장으로 한 번 모셨으면 한다는 얘기까지 모 총장한테 했지만 수긍하지 않는 모습이었습니다.

결국 박광태 시장은 애당초 그런 생각이 없었는데 일부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고자 말을 만들어 유포시켰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민동’이 실세라면 이번에 총장선출과 관련 왜 직선제를 그대로 유지시켰을까를 생각해보면 답은 절로 나옵니다. ‘민동’은 이번 총장선출만큼은 직선제를 지양하고 간선제를 했으면 하는 것이 대다수 회원들의 생각이었다. 필자의 견해도 마찬가지였음은 물론입니다.

왜냐하면 직선제 총장의 경우 필연적으로 패거리문화를 배제할 수 없고 간선제의 경우 적어도 패거리문화를 만들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 때문입니다.

그런데 ‘민동’과 대자협(교평 복귀 전)을 비롯한 혁신위에서 총장선출방안 등 공론화조차도 하지 못하고 결국 교평(의장: 고영엽)의 의중대로 직선제를 유지하기로 하고 총장선거에 돌입하고 말았는데도 ‘민동’이 대학을 맘대로 하는 것처럼 얘기를 하는 것은 번지수를 아주 잘못 짚은 것입니다.

넷째, 총동창회 관련 문젭니다.

지난 2017년 3월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가 '국민공익형 이사회'구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인

총동창회는 그야말로 대학의 어른으로서 오로지 대학의 미래를 위하여 활동해야 함에도 총장선거 문제로 인하여 수많은 문제가 노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총장선거와 관련해서도 총동창회의 의견수렴 절차도 없이 일부 동문들이 대자협 회의에 참석하여 총장선거에서의 선거인 수 확대를 조건으로 총장직선제를 유지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필자는 강동완총장의 직위해제와 해임에 대한 교과부의 결정이 나오고 강동완총장의 복귀 기자회견이 있은 후 일부 구성원들에게 나름의 해법을 제시한바가 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고백합니다.

필자는 지난해 강동완총장이 12월 1일부터 직위해제를 당했으므로 대자협과 타협했던 지난 2월까지의 임기보장 기간인 3개월(12월부터 2월까지)을 보장해주고 소소한 일들을 추스를 수 있는 기간을 합하여 10월까지 강총장의 임기를 보장하고 총장선출을 비롯한 일정을 소화할 수 있도록 하여 강총장의 명예를 조금이라도 회복시켜주면 강총장도 동의할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더구나 9월말까지 총장선출을 해야만 하는 이유가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필자의 견해를 얘기할 당시 강총장이 동의하지 않은 선거는 문제가 될 수밖에 없고, 결국 강총장이 임기(내년 9월)를 마칠 때까지 법정 싸움을 전개하게 되면 대학은 더욱 혼란스럽게 될 것이라는 얘기까지 했지만 아쉽게도 받아들여지지 않았음을 고백합니다.

물론 대학의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입장들이 존재하지만 해결이 가능한 방법을 모색해야 되는데 구성원 사이에 대화 자체가 단절돼 버린 느낌이 들어 안타깝기만 합니다.

그럼 이런 국면에서 어떻게 하면 해결의 실마리를 풀 수 있을까요?

먼저 총장후보자로 등록했거나 할 분들에게 묻습니다.

후보자들의 생각대로 총장선거가 이루어져 당선될 경우 정상적인 업무가 가능하다고 보는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결국 강총장과 대학의 법적 싸움이 마무리되어야 정상적인 업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해법이 나와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당장 총장선거의 중지를 선언해야 한다고 보는데 어떠신가요?

교평(의장: 고영엽)에 묻습니다.

필자는 작금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의 중심에 교평이 자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총장의 사퇴 주장에서 복귀주장 그리고 강총장의 문제가 해소되지 않았음에도 총장선출을 진행하고 있는데 앞으로 일어나게 될 문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보는데 그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요?

이사회에 권면합니다.

임시이사로서의 고충을 이해하지만 대학의 산적한 문제에 대하여 해결을 하기보다는 문제에 편승하여 우왕좌왕하는 것이 부끄러울 뿐입니다.

결국 책임감을 가지고 문제에 접근했다면 오늘의 상황에 이르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전개될 상황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문제의 당사자인 강총장과 대화를 통하여 어떻게 하면 해결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인지 접점을 찾아야 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이사회의 입장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러한 해결의지나 없거나 능력이 안 된다면 사퇴해야 한다고 봅니다.

강총장께 묻습니다.

언제까지 대학을 만신창이로 만들려고 하는가요? 심정이야 헤아리고 남습니다만 어찌 보면 업보이지요. 강총장의 명예도 소중하지만 대학과 구성원의 명예도 소중하다는 점을 이해한다면 법 만능주의로는 문제를 풀지 못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명예를 소중히 생각했다면 두 번의 기회를 놓쳤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는데 첫째는 대자협에서 지난해 11월 지지를 철회했을 대자협의 의견을 좇아 사퇴를 했다면 최소한의 명예는 건졌을 것이란 생각이고, 둘째는 지난 6월 교과부에서 강총장의 손을 들어줬을 때 사퇴를 했더라면 역시 명예를 어느 정도 회복하고 다른 평가를 받았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필자는 강총장께 대자협의 지지 철회를 계기로 사퇴를 하라고 권유하기도 했었고, 법정으로 가서 승리를 하더라도 실익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바가 있기에 더욱 안타까워서 하는 얘깁니다.

지난 6월 24일 강동완 전 조선대 총장이 출근하자 총학생회가 총장실 앞에서 강하게 반대하는 시위를 펼치고 있다. ⓒ광주인

결론으로 지금 시점에서 저의 생각을 보탭니다.

오는 12월이면 임시이사의 임기도 만료되고 새로운 이사를 선임해야 합니다. 임시이사를 선임해야 할 것인지 정이사를 선임해야 할 것인지도 문제지만 문제는 대학이 어느 정도 정상화되어야 해결될 수 있는 문젭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이사 문제 등에 대하여 해결이 되었을 때 대학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다고 보는데도 총장선거를 진행한다면 혼란은 가중될 것이라는 점에서 총추위는 당장 총장선거 진행을 중단하고, 강총장은 총장선거 가처분신청을 철회하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사회는 강총장에 대한 행정소송을 취하하고 강총장 의 복귀를 받아들여 오는 11월까지 임기를 보장하는 동시에 강총장 책임 하에 총장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물론 이해당사자들의 입장에서 동의하지 않으면 해결이 안 되겠지요. 결국 3기 대학평가에 대비하고 공영형사립대학 실현이라는 목표를 위해서라도 대학이 혼란스런 모습을 보인다면 아무 것도 쟁취할 수 없다는 점을 구성원들이 인식했으면 합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