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일본 아베정권 규탄과 '광주시민 자주평화선언' 발표

경제보복 아베 규탄! 평화협정 체결 촉구!
광주지역 제 시민사회 기자회견문 [전문]
 

광주는 분노하고 있다.

최근 아베가 추진하는 경제전쟁은 2018년 우리 대법원의 역사적 판결에 대한 반발이자 동북아시아의 평화 분위기를 망쳐놓겠다는 심보에서 비롯한 것이다.

1910년 우리의 국권을 유린했던 당시로, 1931년 만주를 침략했던 당시로, 1941년 태평양전쟁을 일으켰던 전쟁범죄의 시절로 돌아가려는 악랄한 음모이다.

123개 광주시민사회단체가 25일 5.18민주광장에서 '경제보복 아베' 규탄과 북미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123개 광주시민사회단체가 25일 5.18민주광장에서 '경제보복 아베' 규탄과 북미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에 동조하며 망언을 난사하는 자유한국당과 조선일보 등 부역세력은 어떠한가.

5․18민중항쟁을 왜곡, 폄훼함으로써 그 뿌리가 독재와 친일반민족 범죄집단에 있음을 스스로 드러내고 있지 않은가. 그들의 역사적 유전자를 보면 끊임없이 5․18민중항쟁을 왜곡, 폄훼하는 이유가 명확하다.

우리는 아베와 그 부역자들, 적폐세력을 단죄하기 위한 본질적인 해법은 바로 평화협정 체결과 평화체제 구축에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

더 이상 전쟁을, 갈등을, 대립을 자기의 정치적 생명유지의 도구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평화를 조금이라도 앞당기기 위해서는, 역사와 정의를 바로 세워 비극의 재현을 막기 위해서는 남과 북 8천만 겨레가 힘을 합쳐 튼튼한 민족자주의 힘으로 냉전, 분단 세력을 제압하는 것이 최선이다.

2018년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사상 처음으로 마주 앉은 북미 정상은 ‘새로운 북미 관계 수립’, ‘항구적이고 안정적인 평화 체제 구축’이라는 소중한 합의를 도출했다.

그러나 미국은 대화를 늦추고 대북제재를 강화하면서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 평화의 지연은 고통의 연장일 뿐이다. 미국은 6.30 판문점 회동에 따라 북미실무협의를 시작하고 군사훈련을 중단하라!

정전협정 체결 66년째를 맞이하면서, 우리는 경제침략을 자행하는 아베를 규탄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한다.

또 『자주없이 평화없고, 평화없이 번영없다! 광주시민 자주평화선언』을 시작한다.

이번 ‘자주와 평화를 위한 8·15민족통일대회·평화손잡기’에서 선언운동에 담은 온 국민의 마음을 주한미대사관에 전달하고, 국민적 여론을 확장하여 9월 UN총회를 통해 세계만방에 천명할 것이다.

광주학생독립운동과 5․18민중항쟁의 후예인 광주시민께 아베의 군국주의 부활 음모를 분쇄하고, 평화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한 노력에 동참해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

2019년 7월 25일

경제보복 아베규탄! 평화협정 체결 촉구! 를 위한
광주시민사회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사)고려인마을, (사)광주민족미술인협회, (사)광주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광주사회혁신가네트워크, (사)광주전남겨레하나, (사)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사)광주전남작가회의, (사)내벗소리민족예술단, (사)놀이패신명, (사)민생평화광장, (사)생명나눔실천광주전남운동본부, (사)오월음악, (사)우리민족, (사)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사)전통문화예술단굴림, (사)한국현대사진가협회, (사)한말호남의병기념사업회, 21C광주전남대학생연합, 4.19문화원, 4.19전국통일의병대, 5·18구속부상자회, 5·18기념재단설립동지회,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광주본부, 6·15광주광산구지부, 6·15광주교육본부, 6·15시대길동무새날, 가톨릭농민회광주대교구, 김근태재단 광주전남지부,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광주전남지부, 고려인동행위원회, 고려인인문사회연구소, 광복회 광주전남지부, 광산구교육희망네트워크, 광주KYC, 광주YMCA, 광주YWCA,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광주공동주택연합회, 광주교원단체총연합회,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광주기독교교회협의회, 광주기독교교회협의회인권위원회, 광주민족예술인단체총연합, 광주복지공감플러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시민센터, 광주엄마가달린다.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여성센터, 광주여성의전화, 광주여성인권지원센터, 광주여성장애인연대, 광주여성회, 광주전남교수노조, 광주전남7대종단 평화실천연대, 광주전남대학생진보연합,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광주전남시민행동,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전남추모연대, 광주전남한국노인의전화, 광주진보연대, 광주평화재단, 광주평화통일교육센터, 광주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흥사단, 국민주권연대광주지역본부, 극단깍지, 극단토박이, 근로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김준배열사정신계승사업회, 남구교육희망네트워크(준), 노동실업센터, (재)누리문화재단, 동구교육희망네트워크, 동학마당,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 민족자주통일광주전남지역회의, 민주노총광주본부, 민중당광주광역시당, 북구교육희망네트워크, 빛고을풍물두레물들꽃, 생활정치발전소, 서구교육희망네트워크, 세대혁신이목포럼, 시민생활환경회의, 씨쏘뮤지컬컴퍼니, 원불교 광주전남교구, 원불교평화행동 광주전남지부, 영상위원회, 오월광장, 오월민주여성회, 오월을사랑하는사람들, 우리동네사람들, 월드비전광주전남지역본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광주지역본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광주지부, 전국농민회총연맹광주시농민회, 전남대학교민주동우회, 전남여성장애인연대, 조국통일범민족연합광주전남연합, 조선대학교민주동우회, 정의당 광주광역시당,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광주지부, 참여자치21, 천주교광주대교구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 천주교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춤추는나무, 통일사회연구소, 통일세대를위한교육기관6·15학교, 통일열차광주청년서포터즈, 통일의병광주전라본부, 평화협정운동광주전남본부, 푸른솔시민합창단, 한국투명성기구광주전남본부, 해관문화재단, 행동하는청년모임활개, 호남의열단. (123개 단체 연명 참여)

 

자주 없이 평화 없고, 평화 없이 번영 없다!
 『광주시민 자주평화선언』

한반도 운명의 주인인 남과 북, 겨레의 힘이 아니고서는 평화번영의 새 시대를 열 수 없다. 우리의 운명을 외세가 좌우할 때 우리는 전쟁을 겪었고, 무수한 생명을 빼앗겼다. 역사는 자주가 바로 생명이고, 평화라 말한다.

자유한국당과 극우 세력은 남북관계 발전을 막으려 안간힘을 쓰고, 미국 정치권은 북을 믿을 수 없다, 대북제재를 강화해야 한다며 트럼프 발목잡기에 몰두하고 있다.

일본 아베 정권이 한일 관계를 정치경제적 갈등으로 몰아넣는 것은 동북아의 냉전 체제로 회귀하려는 심각한 위협이다. 이렇게 냉전과 분단 세력의 동맹은 평화를 늦추기 위해 발악하고 있다.

언제든 전쟁을 다시 겪을 수 있다는 66년의 공포를 떨치고 평화를 공고히 하려면 한미연합군사훈련 등 모든 군사적 행동을 중단하고, 2018년 판문점선언에서 이미 선포한 대로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며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

1. 미국은 6.12 북미싱가포르 선언을 철저히 이행하라!

북미 관계정상화, 평화협정 체결, 한반도 비핵화 등 합의를 이행하라.

대북제재와 ‘동맹 19-2 군사훈련’을 중단하라!

북미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대화를 즉각 시작하라!

2. 아베 정권은 경제침략 군국주의 부활 시도를 즉각 포기하라!

남과 북, 8천만 겨레는 이를 결코 좌시하지도 용납하지도 않을 것이며 총력을 모아 공동대응할 것이다. 아베는 미몽에서 깨어나 통렬하게 반성하고, 진심으로 사죄하라!

3.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남북 철도․도로 연결을 당장 시작하라!

촛불시민의 힘을 믿고 민족자주의 입장에서 판문점선언과 평양선언을 과감히 이행할 것을 문재인 정부에 거듭 촉구한다.

2019년 7월 25일

123개 광주시민사회단체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