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친화적 고용문화 확대로 저출산, 일자리 문제 해결"

임택 더불어민주당 동구청장 후보가 ‘가족친화적 고용정책 실시’를 약속하며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행복한 동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임택 더민주 광주 동구청장후보.

임 후보는 “OECD의 ‘2017 고용동향’에 따르면, 한국의 2016년 기준 취업자 1인당 연간 평균 노동시간은 2,069시간으로 OECD 평균 1,764시간보다 305시간 더 많다"며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을 병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임 후보는 "여성의 경우 결혼, 임신, 출산 및 양육을 계기로 경력단절을 경험하며 노동시장 재진입시 더욱 열악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고 진단했다.

임 후보는 대안으로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일·생활 균형을 위한 실태조사△일과 생활의 균형문화 정착을 위한 기업 컨설팅 및 모니터링, △일가정양립지원본부가 운영하는 ‘가족친화인증 제도’와 연계한 인증기업 지원 확대, △대체인력 수요가 많은 직종에 대체인력 풀 구성 및 맞춤 교육 실시 등”을 제시했다. 

이어  “최근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열풍에서 보듯이 삶의 질 향상이 우리 삶의 화두가 되었다”며 “탄력적 근로시간제, 정시 출퇴근, 의무 휴직제도 등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에 단계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사회적 지원시스템을 마련하여 결과적으로 동구의 저출산, 일자리 문제까지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