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8.20 월 17:56

광주in

HOME 교육·인권 광주.전남교육청
최영태 후보 '광주 혁신교육감 후보'로 공식 추대광주 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추진위, 8일 공동협약 후 해산

'광주교육의 민주주의와 협치를 위한 공동협약’ 체결

광주 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추진위는 경선에서 선출된 최영태 예비후보를 공식 지지하고 해산 절차를 밟는다고 8일 밝혔다.

추진위는 공동 추진위원장 중 1명이 최영태 혁신교육감 시민후보 캠프의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고, 뜻있는 시민들을 모아 ‘교육혁신 시민추진단’을 구성해 선거운동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8일 최영태 광주 혁신교육감 후보(가운데 마이크든이)가 광주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교육감 추진위와 최 후보간의 공동협약'을 발표하고 있다.

‘교육혁신 시민추진단’은 선거 이후에도 교육청이 혁신의 길을 갈 수 있도록 감시, 비판, 협력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

광주 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추진위원회와 최영태 혁신교육감 시민후보 캠프는 8일, ‘광주교육의 민주주의와 협치를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현장 중심과 시민주도로 교육을 혁신하며, 소수가 독점해온 교육권력을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한 협치정책을 발표했다.

최영태 혁신교육감 시민후보 캠프는 어버이날, 협치 공약 발표를 시작으로 오는 15일 스승의 날까지 매일 광주교육을 혁신하기 위한 비전과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새롭게 발표되는 비전과 정책은 정희곤 예비후보 캠프와 시민사회의 혁신의제를 종합해 만들어지며, 서로 의견이 다른 부분은 조율과 합의과정을 통해 진행한다.

한편 오는 6.13광주시교육감 선거는 현 장휘국 교육감, 최영태 혁신교육감, 이정선 광주교대 교수 3파전으로 치러진다.

광주교육의 민주주의와 협치를 위한 공동협약 [전문]

현장 중심 시민 주도 교육혁신!
민주주의와 협치로 광주교육을 혁신합니다.

소수가 독점해 온 교육권력을 시민들과 공유합니다.

광주 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추진위원회와 최영태 혁신교육감 시민후보캠프는 다음과 같이 ‘광주교육의 민주주의와 협치를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현장을 중심으로 시민이 주도하는 교육혁신을 추진합니다.

1. 공론화과정, 협치테이블과 광주교육회의를 통해 광주시 교육청을 시민들과 함께 운영합니다.

- 5월 21일 광주 시민의 날에 열리는 ‘광주시민총회’에서 제안된 교육의제를 광주교육 혁신의제에 적극적으로 수용합니다.

- 시민원탁회의 등 공론화과정을 통해 시민이 직접 광주교육 혁신의제를 결정합니다.

- 광주교육의 주요 혁신의제별로 당사자, 시민사회, 교육청 담당 부서, 전문가, 시의원 등으로 ‘협치테이블’을 구성하여 숙의를 통해 해법을 도출하고, 이후 집행과 평가도 함께 책임지는 시스템을 구성합니다.

- 각 협치 테이블에서 숙의와 합의를 거쳐 만들어진 대안을 각계 대표가 참여하는 ‘광주교육회의’에 상정하여 토론하고 의결합니다.

- 광주교육회의에서 심의하고 결정한 교육정책은 위법 등의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교육청의 교육정책에 수용하고 투명하게 집행합니다.

2. 교육청은 학교와 현장의 교육자치역량이 성장하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이를 통해 현장이 혁신을 주도합니다. 현장과 유리된 생색내기 혹은 단편적인 교육 행정을 혁신하고, 교육(지원)청을 교육현장지원 중심 기관으로 전환합니다.

- 학교의 제반 자치기구의 법제화에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서, 학교자치가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을 갖도록 추진합니다.

- 교사의 다양한 교수·연구 활동을 대폭 지원하고, 교육주체에 의한 학교혁신을 적극 지원합니다.

- 동아리·학회·학생회, 학생의회와 어린이청소년의회 등 학생자치활동과 청소년 시민활동을 적극 지원합니다.

- 학부모 자치 역량, 지역 사회의 교육 역량이 성장하도록 함께 노력합니다.

- 마을교육공동체,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기관 단체 등 학교 밖에서 어린이 청소년의 돌봄과 교육을 지원해온 단체들이 성장하도록 함께 노력합니다.

- 청소년들의 다양한 배움을 위해 대안교육기관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 학교 민주주의, 교육 격차의 해소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합니다.

3. ‘교육혁신 시민추진단’을 구성하고, 시민이 주도하는 교육혁신을 책임있게 추진합니다.

- 광주 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추진위원회는 공식 해산하고, 뜻 있는 시민들이 모여 ‘교육혁신 시민추진단’을 구성합니다.

- 청렴한 광주교육을 위해 최대한 돈을 적게 쓰는 선거, 시민들이 참여하고 봉사하는 선거로 진행합니다.

- ‘교육혁신 시민추진단’은 선거 기간 동안 최영태 후보의 당선과 광주교육의 혁신의제와 대안을 시민들과 대화하고 소통하는 데 최선을 다합니다.

- ‘교육혁신 시민추진단’은 선거 이후 공약이 잘 지켜지고, 교육혁신이 제대로 추진되도록 연대 의식을 갖고 감시와 비판, 협력을 아끼지 않습니다.

2018년 5월 8일

최영태 혁신교육감 시민후보
광주 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추진위원회

이상현 기자  simin6678@hanmail.net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