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규명, 안전사회 반드시 만들어 나가겠다”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 이개호)은 16일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아 성명을 내고, “희생자 304인의 뜻을 모아 진상규명과 안전사회를 꼭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전남도당은 성명에서 미수습된 5명의 유해가 꼭 수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추모공원 조성사업과 4·16재단 설립 등 추모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정부 각 부처가 최대한 협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광주인


세월호 사고 이후 진도지역의 경제적 피해가 많았다고 지적하고, 세월호 인양과정에서 발생한 유류유출로 피해를 입은 진도 조도 주변 섬지역 어업인들에 대한 피해보상을 신속하게 착수해 줄 것도 요청했다.

전남도당은 또 “자식을 잃은 부모들의 고통을 헤아려, 세월호 참사에 대해 이념의 잣대로 비방하거나 정치적 프레임으로 왜곡하는 행위가 없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세월호 특조위 방해 활동으로 유가족들에게 고발까지 당한 사람이 여전히 특조위에서 활동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제2기 특조위 황전원 위원의 자진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성명서 [전문]

별이 된 304인의 염원을 모아 진상규명,
안전사회 반드시 만들어 나가겠다

304명의 고귀한 생명이 희생된 세월호 사고가 아직도 그 진상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채 4주년을 맞이하고 있다.

별이 된 304인의 뜻을 모아 그날의 진상을 반드시 규명하고 안전사회를 꼭 만들어 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

현재, 세월호 선체조사위 주관으로 선체직립 작업이 진행중에 있다. 선체직립이 끝나는 5월에는 아직 미수습된 5명의 유해가 꼭 수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

아울러 4·16을 기억하기 위한 추모공원의 조성사업과 4·16재단 설립 등 추모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정부 각 부처가 최대한 협력해 줄 것을 요청한다.

4년전 세월호 사고로 진도지역의 경제적 피해가 많았다. 특히 세월호 인양과정에서 발생한 유류유출로 피해를 입은 진도 조도 주변 섬지역 어업인들에 대한 피해보상을 신속하게 착수해 주길 요청한다.

세월호 사고로 자식을 잃은 부모들은 참적의 고통을 당하고 있고 그 고통은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 것이다. 세월호 참사에 대해 이념의 잣대로 비방하거나 정치적 프레임으로 왜곡하는 행위가 없기를 촉구한다.

제2기 특조위 황전원 위원에 대한 유가족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과거 1기 특조위 시절, 설립준비단 해체를 주장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의혹’ 조사 의결에 반발해 사퇴의사를 밝히는 등 세월호 특조위 방해 활동으로 유가족들에게 고발까지 당한 사람이 여전히 제2기 특조위에서 활동하는 것은 옳지 않다. 황전원 위원의 자진 사퇴를 촉구한다.

2018. 4. 16

세월호 4주년을 맞이하며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