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6기 '자동차밸리, 에너지밸리, 문화콘텐츠밸리' 계승

"시민공동정부 구성되면 민선 6기 철학 비젼 계승 발전 시킬 것"

"민선 6기에서 추진하던 완성차 30만대 규모의 친환경 자동차산업 기반조성 사업을 조기에 착수하겠습니다. 현재 국책사업으로 확정되어 3,000억의 예산이 확보되어 추진하는 빛그린산단 중심 미래형 자동차산업밸리구축 사업을 성공시키겠습니다."
 

강기정 광주시장 예비후보.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민선6기가 추진해왔던 친환경 자동차 30만대 생산 조기 착수와 자동차밸리, 에너지밸리, 문화콘텐츠밸리 등 3대밸리 조성을 계승하고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강 예비후보는 12일 광주시의회에서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 6기가 핵심 정책으로 추진해온 3대 밸리 사업을 높게 평가 하고 업그레이드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강 예비후보는 "민선 6기는 자동차밸리, 에너지밸리, 문화콘텐츠밸리 등 3대밸리 조성을 통해 광주의 미래 먹거리산업을 마련하고자 노력했다"며 "5·18민주화 운동의 헌법전문 수록 가시화, 시민과의 소통 강화 등 시민중심의 철학과 가치관을 통해 시정 발전을 위해 의미 있는 노력을 기울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다가오는 6월 광주시장선거를 통해 시민공동정부가 수립되면 이러한 민선 6기의 철학과 성과를 계승하고 업그레이드하겠다"며 "시민공동정부는 8년간의 풀뿌리 자치행정의 경험과 정치력을 결합하여 핵심 정책들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강 예비후보는 "빛그린산단에 친환경차 10만대를 시작으로 30만대를 유치하여 4만개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이를 위해 "올해까지 완성차 생산시설의 첫 삽을 뜨고, 첫해에는 부품산업 R&D 기반을 확보하고 2차년도부터는 완성차공장을 위한 원스톱기술지원센터와 부품공장 등을 순차적으로 구축하겠다"고 추진 경로를 내왔다.

강 예비후보는 "1만대 친환경자동차 완성차공장을 시작으로 임기 내에 광주에서 생산되는 친환경차를 시민들과 함께 직접 타겠다"며 "임기 내에 10만대를 시작으로 30만대 규모의 친환경자동차 글로벌 생산거점으로 발전시켜 4만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어 "노사민정위원회를 통해 금호타이어 외국자본의 먹튀를 예방하고 대기업의 일자리를 지키고 적정임금, 적정노동시간, 노·사 책임경영, 원·하청 관계개선 등 4대의제를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두 번째로 "광주의 중소기업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키우겠다"며 "지역 혁신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1조 클럽 5개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스타 중소기업 50개를 육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수출지원, 인프라구축 등을 수행할 중소기업 해외수출 원스톱 지원센터를 중기벤처부 등과 연계하여 구축하고 중소기업 납품단가 현실화, 최저임금 인상분이 계약금액 등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화를 약속했다.
 

강기정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12일 광주시의회에서 친환경자동차 30만대 유치 기반 조성과 일자리 창출, 대기업과 중소기업 활성화 화 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세 번째로 강기정 예비후보는 "누구도 외롭지 않은 함께하는 일자리를 만들겠다"며 "사회복지시설 부족인력 법적배치기준 대비 부족 인원 214명을 우선 충원하고 광주형 사회서비스진흥원을 조성하여 복지종사자가 당당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마을과 지역이 함께하는 저소득층 대상 일자리 3천개를 조성하여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이 단순한 봉사나 사회참여가 아닌 어르신의 경험이 소중한 사회적 자산이 될 수 있도록 일자리체계를 획기적으로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강 예비후보는 네 번째로로 "시민 공동정부는 민선 6기의 시민참여자치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특권이 사라진 수평적 조직문화, 시민참여의 자치와 현장중심의 행정, 소통과 토론 문화 활성화, 광주시민총회 등 민선 6기의 여러 의미 있는 변화들을 바탕으로 새롭고 혁신적인 ‘시민참여플랫폼’을 구축하여 시민 시정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직접 민주주의 요소인 시민결정 행정시스템 도입, 시민청원창구 개설, 광주시민총회의 제도화, 광주시정 혁신팀 운영, 시민맞춤형 공공데이터 제공 등의 개혁을 추진"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