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문가 등 각계인사 15명으로 구성.... 광주교육 중요 방향 논의.결정 후 집행

최영태 광주광역시교육감 예비후보는 9일 두 번재 정책공약으로 "광주교육에 대한 현실적 진단과 바람직한 미래 광주교육에 대비하기 위해서 교육감 직속 '광주교육회의'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최영태 광주교육감 예비후보.

최 예비후보는 이날 오전 광주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두 번째 정책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8년간 광주교육의 중요 방향과 정책이 교육감 한 사람 혹은 전교조와 진보연대 등 특정집단에 의해 지나치게 독점적으로 결정되는 구조적 문제점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교육감 당선 후 6개월 이내에 조례를 제정하고 구체적 시행에 들어가겠다"며 "교육이 백년대계가 되려면 교육감이 바뀌어도 광주교육의 큰 방향은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고 교육회의의 역할과 구성 등을 강조했다.

최 예비후보는 "광주교육회의가 설치되면 교육개혁안 구성 및 실행 과정에 대한 교육관련 이해 당사자들의 제도적 참여 및 소통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예비후보는 "문재인정부는 정권이 바뀌어도 교육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국가교육위원회’를 설립하려 하고 있고 그 전 단계로서 이미 ‘국가교육회의’를 구성했다"며 ”교육의 큰 방향은 국가 차원에서 결정하지만 교육청 차원에서 결정하는 내용 중에도 학생들의 미래에 큰 영향을 주는 것들이 매우 많기 때문에 ‘광주교육회의’ 설치도 같은 맥락으로 ‘국가교육위원회’의 지역 차원 기구의 성격을 지닌다"고 강조했다.

최 예비후보는 “광주교육회의는 교육전문가, 교장단 대표, 교원단체 대표, 학부모 대표, 대학 입시책임자, 광주시, 광주시의회 등 15명 내외로 구성해 여기서 광주교육의 중요 방향, 쟁점사항 등에 대해 논의하고 결정하면 교육감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그것을 집행하는 방식으로 역할분담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광주교육회의 논의 대상은 광주교육의 비전 및 중장기 교육정책, 실력 광주의 바람직한 실현방향, 혁신학교의 미래 및 교육혁신 방향, 교육복지의 내용과 범위, 교육청과 마을공동체 사이의 협력방안, 광주교육의 현안에 대한 바람직한 대안 마련 등'이라고 강조했다.

최 예비후보는 전남대학교 교수로서 진보개혁 학문과 운동에 앞장서왔으며 특히 광주시민사회단체협의회 상임대표 등을 맡아 합리적인 지역운동과 개혁운동을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 예비후보는 정희곤 전 광주시의회 교육의원과 혁신교육감 경선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