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와 협치 파트너로 협력”

윤난실 더불어민주당 광산구청장 예비후보는 29일 고용노동부가 9년만에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을 다시 합법화한데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고, “문재인 정부의 노동존중사회 구현 의지가 광산구에서도 지속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공무원노조와 협력”할 것을 강조했다.
 

윤난실 광산구청장 예비후보.

2002년 출범한 전공노는 2009년부터 법외 노조로 규정되면서 그동안 법적 보호를 받지 못했다. 전공노는 9년 만에 노동조합 명칭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단체교섭과 단체협약 체결, 임명권자 동의에 의한 노조 전임활동 등 노조법에 따른 법적 보호를 다시 받게 됐다.

윤난실 후보는 “이명박, 박근혜정부 시절 이뤄진 노동자의 권리 후퇴는 민주주의의 후퇴와 맥락을 함께한다”면서, “전공노 문제의 시작이었던 해직자의 복직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난실 후보는 “광산구는 전국 최초로 공공부문 비정규직에 대한 정규직화와 생활임금 제도를 도입한 일하기 좋은 도시이다”고 말하고, “일하기 좋은 광산을 만들어가기 위한 공약으로 첫째, 노동시간의 단축, 산단 노동환경의 개선, 워라밸(일-생활 균형) 존중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인 ‘광산 워라밸 협의체’의 구성, 둘째, 노동정책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중장기 로드맵과 기본계획을 수립할 것”을 약속하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