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4월 28일까지 선거인단 50% + 여론조사 50%로 경선 진행

이정선 예비후보 후보간 경선방식에 합의 못해 독자 출마
만16세 이상 광주시민 누구나 경선 선거인단 참여 가능해   

새로운 혁신진보교육감 선출을 위한 시민경선이 정희곤. 최영태 예비후보간 양자 대결로 압축됐다.

당초 시민경선에 참여키로한 이정선 예비후보가 후보간 '역선택'을 우려한 경선방식에 끝내 불복하고 27일 독자 출마로 돌아섰기 때문이다. (아래 추진위 입장문 전문, 시민경선 일정 방식 참조)  
 

광주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추진위원회와 정희곤. 최영태 광주교육감 예비후보가 28일 오전 광주시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4월28일까지 '선거인단 투표 50%+ 시민 여론조사 50% ' 경선 방식으로 후보를 선출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28일 광주경실련, 참교육학부모회 광주지부, 청년유니온, 광주흥사단 등 27개 시민사회단체로 짜여진 '광주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추진위원회'는 정희곤 전 광주광역시의회 교육위원장과 최영태 예비후보(전남대 교수)와 함께 광주시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4월28일까지 정.최 두 후보의 경선을 치르겠다고 밝혔다. 시민경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선방식은 전남 민주진보교육감 선출과 동일하게 '선거인단 투표 50%+ 시민 여론조사 50%'로 진행된다. 

추진위는 시민선거인단은 오는 4월 23일까지 만 16세 이상 광주시민이면 누구나 모바일, 온라인, 신청서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16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 선거인단은 전체 선거인단의 10%까지 모집한다.  

두 후보는 경선운동을 온라인 토론회, 정책 간담회, 기자회견 방식등으로 진행하며 오는 4월 27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선거인단 투표와 시민 여론조사로 최종 후보를 선출할 것이라고 추진위가 밝혔다.

추진위는 "‘후보 검증, 정책 선거, 시민참여 확대’라는 세 가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이 주도하는 광주 교육 혁신의 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광주혁신교육감 경선에 나선 정희곤 전 광주시의회 교육위원장(왼쪽)과 최영태 전남대 교수.


정희곤(66) 예비후보는 전교조 활동 중에 해직된 후 전교조광주지부장과 광주광역시의회 교육위원, 시의회 교육위원장, 19대 문재인 대통령 후보 교육개혁특별위원장을 역임하며 혁신적인 교육활동에 앞장서 온 교육운동가다.  

최영태 예비후보는 현 전남대 교수로서 흥사단과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 등을 맡아 광주전남의 개혁적인 시민운동과 사회운동을 합리적으로 이끌어 온 대표적인 진보학자다. 특히 자치분권 개헌운동과 다당제 정당 제도 안착에 전국적으로 목소리를 내왔다.
 

 혁신교육감 시민경선을 시작하는 추진위원회 입장문 [전문]

정희곤, 최영태 후보와 함께 광주 혁신교육감 시민경선을 시작합니다.

촛불 혁명의 정신을 이어 교육 혁신을 통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광주 교육은 많은 혁신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는 12개의 주요 혁신 의제를 발표했고, 두 후보 또한 뜻을 함께 했습니다.

현장에서 학생, 교사, 학부모들이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는 과제들부터 문재인 정부의 교육 정책으로 새롭게 등장한 과제들까지 풀어야 할 숙제가 많습니다.

우리 추진위원회는 정희곤, 최영태 후보와 함께 산적한 과제의 해법을 함께 찾아보겠습니다. 함께 현장에서 이야기 마당을 열고, 선진 모델을 조사하고,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겠습니다.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교육문제를 혁신하는 길을 만들겠습니다.

후보의 역량과 정책을 시민들과 함께 검증하고 키우겠습니다.

시민경선 과정이 없으면 교육감 후보의 역량과 정책을 제대로 검증하기 어렵습니다. 추진위원회는 선거법상 많은 제약이 있지만 토론회, 강연회, 정책 간담회,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주요 혁신의제를 중심으로 후보들의 역량과 정책을 검증하겠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은 함께 보완해 후보들이 역량을 키워가도록 돕겠습니다. 제대로 교육감 역할을 수행할 준비를 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시민들이 참여하는 교육감 선거를 만들겠습니다.

투표하는 시민을 넘어 문제와 대안을 제안하고 함께 토론하고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시민을 지향합니다. 모든 참여단체에서 회원들과 함께 교육 혁신의 길을 토론하겠습니다.

추진위원회 산하 교육혁신 시민모임을 통해 적극적 시민참여를 확대하고, 선거 이후에도 교육운동을 함께 하겠습니다. 많은 시민들이 시민선거인단으로 참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만 16세부터 18세까지의 청소년들이 시민선거인단으로 참여하여 자신들의 교육과 연관된 결정에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선, 장휘국 후보와 선의의 혁신 경쟁을 만들겠습니다.

이정선 후보는 아쉽게도 시민경선에 함께 하지 못했지만 광주교육을 혁신하자는 의지가 강합니다. 장휘국 교육감 또한 새롭게 혁신 의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지난 어느 선거보다 바람직한 정책 선거, 혁신 경쟁이 가능합니다. 산적한 교육문제를 풀어가려면 적대적이고 소모적인 정쟁, 보수-진보의 진영논리를 깨고 선의의 혁신 경쟁을 해야 합니다.

정책 선거를 만들어야 합니다. 선거가 끝나면 해법이 손에 잡히고, 후보들과 선거캠프의 지혜가 커져야 합니다. 시민들과 허물없이 소통하고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도 잘 어울려야 합니다.

우리는 시민경선과 경선 이후 본선거에서도 선의의 혁신경쟁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광주에서는 시민경선이 처음입니다. 다른 지역처럼 적대적 단일화 경선도 아닙니다. 여러모로 낯설고 부족합니다. 하지만 어느 지역보다 성숙한 시민의식을 믿고 일을 시작합니다.

‘후보 검증, 정책 선거, 시민참여 확대’라는 세 가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이 주도하는 광주 교육 혁신의 길을 만들겠습니다.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2018년 3월 28일

광주 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추진위원회

(광주교육시민청, 광주교육연구소, 광주교육정책연대, 광주경실련, 광주노동실업센터, 광주대안교육기관협의회, 광주복지연대, 광주NCC, 광주지역아동센터연합회, 광주청소년국제교류센터, 광주흥사단, 교육혁신시민모임, 들불기념사업회, 문화행동샵, 시민플랫폼 나들, 어린이청소년친화도시추진협의회,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광주지부, 지역공공정책플랫폼 광주로, 지역교육네트워크 화월주, 참교육학부모회 광주지부, 참좋은광산포럼, 청년유니온, 청소년시설기관연대, 풍암동 마을교육공동체, 한국퍼실리테이터연합회 광주전남지회, 혁신학교학부모네트워크)

광주 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최종 경선규칙과 일정

1. 경선 규칙 협의과정과 최종 경선 규칙 결정 과정
- 5차에 걸쳐 세 후보간 경선 규칙 협의가 진행되었으나 일부 내용이 합의가 되지 않음

- 후보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추진위원회가 최종안을 내기로 시민경선 후보 등록때 이미 공지가 이루어짐.

- 추진위원회는 3월 25일 저녁 7시, 대표자회의를 열어 경선 규칙과 진행일정에 대해 최종안을 논의하고 2/3 이상의 의결 조건으로 투표를 통해 결정함

2. 최종 경선 규칙 결정 이후 진행 과정

- 추진위원회는 3월 26일(월), 최종 경선 규칙과 진행 일정을 후보들에게 알리고, 3월 27일(화) 오후 6시까지 수용 여부를 추진위원회에 알려줄 것을 요청

- 최종 경선룰과 일정을 2명 이상의 후보가 수용할 경우 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본격적으로 경선을 진행하기로 결정

- 시민경선 선거관리위원회는 각 후보측에서 1인씩 추천하고, 추진위원회가 3인을 추천하여 총 5명으로 구성한다. 경선과 관련하여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선거관리 업무를 진행한다.

- 시민경선 선거관리위원회는 업무의 효율적 집행을 위해 상근 사무국을 둔다.

3. 광주 혁신교육감 시민경선 규칙

1) 경선은 시민선거인단 투표 50%, 여론조사 결과 50%로 진행한다.
2) 시민선거인단 모집과 투표방식

- 시민선거인단은 모바일, 온라인, 현장 서류 등의 방식으로 모집한다.

- 시민선거인단은 경선 투표일 기준으로 만 16세 이상인 광주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교사, 공무원도 참여 가능)

- 시민선거인단 참여비용은 1,000원으로 한다. 단 만 16세~18세 청소년은 참가비를 받지 않는다.

- 시민선거인단 투표는 모바일 투표를 신청하고 신분증을 제시한 사람은 모바일로 투표하고, 나머지는 현장 투표소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투표한다.

- 시민선거인단 명부 관리는 모바일투표 전문업체에서 대행토록 하고 보안에 철저를 기한다.

- 시민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산출할 때, 만 16세~18세 청소년의 반영비율은 최대 10%로 한다. 청소년 시민선거인단의 숫자가 전체 10% 이하면 그대로 모두 반영하고, 10%를 넘을 시에는 비율을 환산하여 반영한다.

3) 여론조사와 시민선거인단 투표 질문

- 선생님께서는 광주 혁신교육감 시민경선에 참여한 다음 두 사람 중 누구를 지지하십니까?

- 질문은 추진위원회의 결정을 바탕으로 후보들의 의견과 대행 업체의 의견을 고려해 시민경선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4) 여론조사와 시민선거인단 투표시 후보는 3개의 증명 가능한 전, 현직 경력을 사용할 수 있다. 단, 선거법상 선거운동에 사용할 수 없는 경력은 넣을 수 없다.

5) 정해지지 않은 모든 규칙 및 시행계획은 시민경선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4. 광주 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진행일정

1) 시민선거인단 투표와 여론조사는 4월 27일(금), 28일(토) 2일간 진행한다.

2) 시민선거인단 모집은 4월 23일(월) 오후 6시까지로 한다.

3) 시민선거인단 모집은 대행업체가 선정되고, 실무 준비가 마무리되면 바로 시작한다.

4) 추진위원회는 토론회, 강연회, 기자회견, 정책 간담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후보들의 역량과 정책을 검증한다.
2018년 3월 28일

광주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추진위원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