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선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사진)는 20일, 광주지역 학교에서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의 잔재물이 검출된 것과 관련하여 현장을 방문하여 실태를 점검하고 맘 편히 믿고 맡기는 ‘안전·안심 학교’ 정책을 발표했다.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

이정선 예비후보는 “광주 전체 622개 유·초·중·고교 중 현재까지 405여곳의 학교 석면텍스 해체공사가 완료되었으나 아직도 217개 학교는 석면의 위험에 노출되어있다”며,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2027년까지 연차별로 교체작업을 마무리한다고 하는데, 무려 10여 년 동안 우리 아이들은 1급 발암물질인 석면에 노출되어야 하는 심각한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이 예비후보는 “아이들의 건강과 생명이 달린 문제에 광주시교육청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안이하게 대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무엇보다도 아이들의 건강과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맘 편히 믿고 맡기는 안전·안심교육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미세먼지, 지진, 석면교실에서 벗어난 안전·안심 학교를 조성하기 위해 △임기 내(2022년까지) 석면 교체 작업을 완료하고 △모든 교실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며 △해마다 입체적인 학교안전진단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100% 친환경 급식을 실시하고 △정부 ‘7대 안전표준’에 기반한 ‘광주형 안전교육 표준안’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안전을 책임지겠다”고도 약속했다.

한편 ‘2018 광주 혁신교육감 시민경선’에 참여한 이 예비후보는 광주교육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문제점과 대안을 살펴보는 ‘이정선의 현장속으로’를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