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훈 민주당 전국청년위 문화예술분과위원장, 광주 동구청장 출마선언

"관료형 리더십에 정체…세대 연결‧행정 혁신 추진"

광주·전남지역 단체장 선거에 30대 청년이 첫 도전장을 내밀었다.

주인공은 바로 강수훈 강수훈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문화예술분과위원장(34)으로, 강 위원장은 20일 오전 광주광역시의회 브리핑실에서 “청년구청장으로 서 도전하는 동구를 만들겠다”며 광주 동구청장 출마를 공식선언했다. (아래 출마선언문 전문, 경력 참조)
 

'30대 청년' 강수훈 민주당 전국 청년위 문화예술분과위원장이 20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실에서 광주 동구청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2015 세계청년축제 추진단장과 광주MBC 청춘진담 진행자로 ‘광주 청년의 아이콘’으로 호평을 받았던 강수훈 위원장은 광주창업지원네트워크 사무처장과 토크콘서트 순쇼를 기획하며 광주 청년문화 현장을 지켜왔다. 

강 위원장은 “광주정신의 뿌리는 정의롭고 나눔과 연대를 실천한 공동체 정신이었지만 어느 지역보다 폐쇄적이며 비민주적인 정치 문화로 전락했다”며 “정치를 통해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신념으로 광주 정치와 동구에 봄을 불러오겠다”며 출마배경을 밝혔다.

또 “광주 동구는 호남정치 1번지였지만 오랜 기간 관료형 리더십에 의해 도전 없는 동구로 정체됐다”며 “어르신이 웃고, 청년이 오고, 돈이 돌고, 문화가 있는 동구를 만들기 위해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강 위원장은 “10만 동구 주민과 함께 생활을 기획하고, 세대를 연결하고, 행정을 혁신하는 꿈을 함께 꾸겠다”고 역설했다.
 

출마선언문 [전문]

청년구청장 강수훈, 도전하는 동구를 만들겠습니다

봄입니다. 오늘 아침에도 길을 나서며 봄이 오는 동구의 골목을 걸었습니다.

봄은 왔지만, 활기없는 동구 골목에서는 아직도 겨울의 흔적을 발견합니다.
 

강수훈 광주 동구청장 예비후보.

등교하는 조선대학교 학생들의 얼굴에는 웃음기가 없고, 맞은편에서 다가오는 어르신의 답례 인사에서는 쓸쓸함을 느낍니다.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고 바쁘게 출근하는 워킹맘의 어깨는 무겁습니다.

저에게는 꿈이 있었습니다. 동구에서 나고 자라고 먹고 마시며 키운 꿈입니다.

골목이 재밌고 사람이 따뜻하고 청년들이 활기찬 동구, 도전이 아름답고 꿈을 키울 수 있는 동구를 그렸습니다.

그런데 지금 동구는 춥습니다. 아직 겨울인 이 동구에 봄을 부르고 싶습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동구주민 여러분,

큰 힘이 되어주시는 당원동지 여러분, 그리고 시민사회의 많은 선배님들!

청년 강수훈, 오늘 동구의 봄을 부르기 위해 감히 광주 동구청장 출마를 선언합니다.

광주에서 청년문화기획자로 살아왔던 제가 이제 정치를 시작합니다.

광주는 정의로웠고, 나눔과 연대의 공동체를 지향한 호남정신의 뿌리였습니다.

그러나 지금 광주의 정치는 다른 어느 지역보다 보수적이고, 폐쇄적입니다. 가슴은 없고, 정치적 구호만 있었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 정치인들이라면 누구나 하는 이야기. ‘청년이 서야 나라가 바로 선다.’ ‘청년일자리가 핵심 공약이다.’ 라고 했지만, 공허한 메아리만 남아 있습니다.

머리로 하는 계산이 아니라, 가슴으로 하는 정치였다면 오늘날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청년의 현실은 달랐을 것입니다.

많은 지역 사회 선배님들께서 ‘정치는 누가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라, 쟁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좋습니다. 청년에게 기회를 달라고만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이제 청년이 직접 정치하겠습니다. ‘그들만의 리그’ 로 바라보고만 있기에는 정치가 너무 중요하고, 정치를 통해서 바꿀 수 있는 것들도 너무 많습니다.

광주 동구는 호남정치 1번지로 광주와 호남의 자존심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동구에는 도전이 없었습니다. 도전 없는 동구는 이제 광주에서도 가장 정체되고 아픈 지역이 되고 말았습니다.

여러분, 오늘 저는 이 자리에서 내가 살고 싶은 동구를, 일찍부터 꿈꾸어왔던 동구를 상상해봅니다. 돈이 돌고, 청년이 오고, 어르신이 웃고, 문화가 있는 동구를 실현하겠습니다. 생활을 기획하고, 세대를 연결하고, 행정을 혁신하는 그 꿈은 여럿이 함께 꾸면 현실이 됩니다.

청년구청장 강수훈, 10만 동구 주민들과 함께 도전하는 동구를 만들겠습니다.

강수훈이 동구의 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 3. 20.

강 수 훈

■ 프로필

학력

1984 광주광역시 동구 출생
1996 장원초등학교 졸업
1999 조선대학교부속중학교 졸업
2002 조선대학교부속고등학교 졸업
2009 전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2015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법학과 수료

경력

현)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문화예술분과위원장
문화기업 스토리박스 대표
사단법인 창업지원네트워크 사무처장
1913송정역시장 인생가게 대표

전) 박관현 열사 장학재단 장학생
2015 세계청년축제 추진단장
광주mbc 프로그램 청춘진담 진행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