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개혁 광주행동, 더민주 광주시당에 입장 철회 촉구

광주행동, "광주시 선거구 획정위안 결정 환영"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 광주행동'이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광주광역시 기초의원 선거구안을 환영하고 동시에 4인 선거구에 대한 더민주당 광주시당의 분할 추진을 비판했다.

정치개혁 광주행동은 지난 10일 확정한 광주광역시자치구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이하 ‘광주시획정위’)의 획정안을 환영한다며 더민주당은 4인 선거구 분할 입장을 철회하라고 11일 주장했다.
 

광주 광산구의회 전경. ⓒ광주인


광주시 선거구획정위안은 이날 기존 3곳의 4인 선거구를  1곳(광산구 제1선거구- 송정1동·2동, 도산동, 어룡동, 동곡동, 평동, 삼도동, 본량동)으로 줄이고 3인 선거구를 늘렸다. 또 획정안은 2인 선거구는 서구 제3선거구(화정3동, 화정4동, 풍암동), 광산구 제4선거구(신가동, 신창동) 2곳으로 줄였다. (아래 선거구 획정안 참조)

광주행동은 "(선거구 획정안은)인구와 동수 비율 5:5를 기초로 하며 중선거구 취지대로 3~4인 선거구 유지 확대를 담았다"면서 "특히 4차례에 이르는 회의와 공청회 등 폭넓은 심의과정을 통해 결과물을 제출한 것이어서 매우 합리적이고 의미 있은 결과"라고 호평했다. 

그러나 광주행동은 "더민주당은 광주시획정위안에 대해 의정활동 범위가 넓고 인구 집중지역 후보들만 당선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를 들어 3곳의 4인선거구를 2인선거구로 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우려했다.

광주행동은 "기초의원은 해당 구정과 구 전체 주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하는 것이지 동장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다'며 "책임 있는 정당정치를 강화하는 측면에서도 맞지 않고 신인 정치인과 정당의 진출로 독점정치를 깨야 한다는 취지에도 전혀 맞지 않은 구태의연한 변명"이라고 비판했다.

광주행동은 "향후 진행될 시의회 심의 결정 과정에서 과반을 점하는 더민주당 광주광역시당과 광주시의원들의 행보에 대해 똑바로 지켜보며 광주시 획정위안을 지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강력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광주는 기존 기득권을 고수하려는 더민주당과 진보정치의 지방의회 진출을 확대하려는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논평 [전문]

광주시선거구획정위의 결정 환영!
더불어민주당은 4인선거구 분할 입장 철회하라!!

지난 3월 10일 정오에 개최된 4차 광주광역시자치구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이하 ‘광주시획정위’)에서 획정안을 확정하였다.

인구와 동수 비율 5:5를 기초로 하며 중선거구 취지대로 3~4인 선거구 유지 확대를 담았다.

특히 4차례에 이르는 회의와 공청회 등 폭넓은 심의과정을 통해 결과물을 제출한 것이어서 매우 합리적이고 의미 있은 결과로 평가한다. 광주시획정위원들의 노고에 대해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우리는 지난 7일 광주시획정위의 초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의 4인선거구 분할 요구에 대한 우려와 경고를 하였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더불어민주당은 그 우려대로 광주시획정위에 의정활동범위가 넓고 인구집중지역 후보들만 당선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를 들어 3곳의 4인선거구를 2인선거구로 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초의원은 해당 구정과 구 전체 주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하는 것이지 동장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다. 후보들이 인구집중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출마해서 표가 분산되기 때문에 그것도 이유가 되질 않는다.

또한 그 이유들이 책임 있는 정당정치를 강화하는 측면에서도 맞지 않고 신인정치인과 정당의 진출로 독점정치를 깨야 한다는 취지에도 전혀 맞지 않은 구태의연한 변명이다.

이에 정치개혁광주행동은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의 당론에 대해 ‘호남의 적폐’임을 자임하는 것이라 여기며 강력한 규탄을 표한다.

향후 진행될 시의회 심의 결정 과정에서 과반을 점하는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과 시의원들의 행보에 대해 똑바로 지켜보며 광주시획정위안을 지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강력 대처해 나갈 것임을 거듭 분명히 밝힌다.

2018. 3. 11

정치개혁 광주행동

 

     광주광역시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위안

광주광역시 기초의원 선거구획정위안 (2018. 3. 10)

광역

기초

선거구역

의원정수

동구

제1선거구

충장동, 동명동, 계림1동, 계림2동, 산수1동, 산수2동

3

6

제2선거구

지산1동, 지산2동, 서남동, 학동, 학운동, 지원1동, 지원2동

3

서구

제1선거구

양동, 양3동, 농성1동, 농성2동, 화정1동, 화정2동

3

11

제2선거구

광천동, 유덕동, 치평동, 상무1동, 동천동

3

제3선거구

화정3동, 화정4동, 풍암동

2

제4선거구

상무2동, 서창동, 금호1동, 금호2동

3

남구

제1선거구

봉선1동, 월산동, 월산4동, 월산5동, 주월1동, 주월2동

3

9

제2선거구

양림동, 방림1동, 방림2동, 사직동, 백운1동, 백운2동

3

제3선거구

봉선2동, 효덕동, 송암동, 대촌동

3

북구

제1선거구

중흥1동, 중흥2동, 중흥3동, 중앙동, 임동, 신안동

3

18

제2선거구

우산동, 문흥1동, 문흥2동, 오치1동, 오치2동

3

제3선거구

풍향동, 문화동, 두암1동, 두암2동, 두암3동, 석곡동

3

제4선거구

용봉동, 삼각동, 일곡동, 매곡동

3

제5선거구

운암1동, 운암2동, 운암3동, 동림동

3

제6선거구

건국동, 양산동

3

광산구

제1선거구

송정1동·2동, 도산동, 어룡동, 동곡동, 평동, 삼도동, 본량동

4

15

제2선거구

신흥동, 우산동, 월곡1동, 월곡2동, 운남동

3

제3선거구

비아동, 첨단1동, 첨단2동, 하남동, 임곡동

3

제4선거구

신가동, 신창동

2

제5선거구

수완동

3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