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성명 "광주지역 성폭력 ... 성차별 문화 바꾸는 변화의 시작"

"피해자의 치유와 회복을 중심으로 문제를 대해야"
"성폭력 근절을 위한 구조적인 변화를 모색할 것" 

광주.전남여성단체가 미투운동 이후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내고 최근 광주지역에서 공개된 일부 성폭력 사례를 언급하고 피해자 공감과 성폭력 근절을 위한 구조적인 변화를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상임대표 장세레나, 아래 여연)은 23일 성명에서 한국의 미투(#MeToo)운동 확산과 함께 광주에서도 여성변호사가 언론을 통한 성폭력 피해 사실 공개와 또 다른 피해자가 이번 지방선거 한 출마예정자의 과거 성폭력 이력을 공식적으로 문제제기하면서 미투운동이 시작이 되었다고 밝혔다.
 

성추행 피해 사실을 공개한 서지현 검사. ⓒJTBC 갈무리


여연은 "이는 성폭력이 ‘관습’인 성차별적인 사회, 남성중심의 조직문화, 여성혐오적인 사회문화에서 그동안 참거나 감추거나 떠나는 방법을 택할 수밖에 없었던 성폭력 피해자들이 오랜 침묵을 깨고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는 우리 사회에 던지는 강력한 메시지이자 절박한 외침"이라고 강조했다.

여연은 "미투운동 확산과 함께 광주에서도 우려했던 상황들이 벌어지고 있다"며 "'왜 끝까지 저항하지 않았니?'라는 식의 피해자 여성 개인에게 책임을 묻는 통념들이 그대로 피해자를 향해 쏟아내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 "광주에서도 피해당사자의 공식적인 문제제기 이후,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 '서로의 입장을 들어봐야 한다'며 중립에 서있는 것처럼 사건을 대하거나 '피해자가 00했다더라', '정치적 음모다'라며 피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식의 반응을 마주한다"고 거듭 우려했다.

여연은 "‘인권’은 모두에게 인권이 있다는 대명제 아래 여성과 장애인, 성소수자, 이주노동자등 중심이 아닌 주변부에 정상성과 비정상성의 범주"라며 "계속적으로 잣대질 당하며 존재 자체가 곧 차별이 되는 이들의 목소리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인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성폭력을 대하는 사회의 기준 또한 피해자의 고통에 귀 기울이고, 피해자의 치유와 회복을 중심으로 문제를 대해야 한다"며 "현재 광주사회에 떠도는 말들 앞에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심히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여연은 "지역사회는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를 보호해야 하며 피해자의 말하기에 공감해야 한다. 성폭력을 가능케 하고, 이를 은폐하고 조장, 방관하는 문화는 이제 사라져야 한다"며 "#MeToo, #WithYou 운동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대부분 공감하는 나의 문제이자 곧 사회문제"라고 규정했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광주_미투(#MeToo)운동 말하기를 통해 사회를 바꾸고 서로에게 용기가 되어주는 피해자들을 지원 할것"이라며 "광주에서도 성폭력 근절을 위해 구조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성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전문] 

#MeToo_광주지역_내_성폭력,
성차별적 문화를 바꾸는 변화의 시작이다.

지난 JTBC뉴스에 출연해 자신의 성추행 피해사실을 세상에 알린 서지현 검사의 폭로 이후, 최근에는 문단계와 연극계등 전사회적으로 성폭력 피해 경험 말하기, 한국의 미투(#MeToo)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성폭력이 ‘관습’인 성차별적인 사회, 남성중심의 조직문화, 여성혐오적인 사회문화에서 그동안 참거나 감추거나 떠나는 방법을 택할 수밖에 없었던 성폭력 피해자들이 오랜 침묵을 깨고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는 우리 사회에 던지는 강력한 메시지이자 절박한 외침이다.

광주지역에서도 한 여성 변호인이 공식 언론을 통해 과거 자신의 성추행 경험과 동료 여성변호사들이 겪은 성폭력 경험을 밝히고, 이번 지방선거 00구 공직 출마 예정자의 과거 성폭력 이력에 관한 문제제기가 당시 피해 당사자의 공식적인 요구를 시작으로 우리지역에서의 미투운동이 시작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지역에서 우려했던 상황들이 벌어지고 있다.

“왜 그 늦은 밤에 그 곳을 돌아다녔느냐” “왜 그렇게 짧은 옷을 입고 다녔냐”

"왜 끝까지 저항하지 않았니?" 는 식의 피해자 여성 개인에게 책임을 묻는 통념들이 그대로 피해자를 향해 쏟아내고 있다.

그 말들은 직장이나 조직, 공동체 내의 성폭력 사건으로 돌아왔을때는

“원래 피해자가 예민하고 날카로웠다” “가해자와 특별한 관계 안에 있다가 관계가 틀어지니까 저런 식으로 하는거다” 라는 말로 바뀐다.

이미 권력 관계 위에 서 있던 가해자는 그 자체로 강력함이 부여된 자신의 말할 공간을 적극적으로 넓혀가는 반면 피해자는 말할 공간도, 말할 힘조차도 주변의 이러한 반응으로 힘을 잃어간다.

우리지역에서 성폭력 피해 생존자로 미투운동에 함께한 피해당사자의 공식적인 문제제기 이후,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 “서로의 입장을 들어봐야 한다” 라며 중립에 서있는 것처럼 사건을 대하거나 “피해자가 00했다더라”, “정치적 음모다”라며 피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식의 반응을 마주한다.

‘인권’은 모두에게 인권이 있다는 대 명제아래 여성과 장애인, 성소수자, 이주노동자등 중심이 아닌 주변부에 정상성과 비정상성의 범주로 계속적으로 잣대질 당해온 그래서 존재의 자체가 곧 차별의 이유가 되는 이들의 목소리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의미로서의 인권이다.

성폭력을 대하는 사회의 기준 또한 피해자의 고통에 귀 기울이고, 피해자의 치유와 회복을 중심으로 문제를 대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지역사회에 떠도는 말들 앞에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심히 우려를 표한다.

지역사회는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를 보호해야 하며 피해자의 말하기에 공감해야 한다.

성폭력을 가능케 하고, 이를 은폐하고 조장, 방관하는 문화는 이제 사라져야 한다.

#MeToo, #WithYou 운동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대부분 공감하는 나의 문제이자 곧 사회문제이다.

성폭력 피해자의 말하기 #MeToo, #WithYou 운동에 어떻게 연대할것인가 고민하고, 성차별적 구조를 변화시키는데 함께 노력 해야 한다.

이에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광주_미투(#MeToo)운동 말하기를 통해 사회를 바꾸고 서로에게 용기가 되어주는 피해자들을 지원 할것이며, 지역사회에서의 성폭력 근절을 위해 구조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성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계속해나갈 것이다.

2018. 2. 23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