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혜령 전 광주시의원이 22일 오전 5·18 민주광장에서 당원, 지지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6월 13일 실시되는 제 7회 지방선거에 동구청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양혜령 전 의원은 출마선언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5·18 민주화 운동의 헌법적 가치 재조명’ ‘아시아문화전당 활성화’ ‘광주형 일자리 창출’ 등을 주요 국정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것은 바로 동구가 하루 빨리 추진해야 할 지역발전 사업이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남은 4년 동안 동구를 민주·인권특구 등 5대 특구로 발전시켜 문재인의 꿈과 정신을 동구에서 실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양헤령 백화포럼 대표가 22일 오전 5.18민주광장에서 광주 동구청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양혜령 전 의원은 “앞으로 4년, 동구 구민 여러분과 똘똘 뭉쳐서 문재인 정부와 함께 광주와 동구의 한을 풀고, 설움을 씻고, 우리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줄 아름답고 희망찬 동구를 건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전국 최초 ‘문재인 특구’는 하나의 구호가 아니라, 양혜령이 오랫동안 연구하고 구상한 동구 발전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양혜령 출마 예정자는 제 5대 광주시의원을 역임하고, 현재 동구치과의사회 회장, 백화포럼 공동대표 등으로 활발한 사회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지난 해 5월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를 위해 광주시당 치의료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양혜령 광주 동구청장 출마선언문 [전문]

대한민국을 바꾼 위대한 촛불 혁명의 주역이신 존경하는 동구 구민 여러분!
 

양혜령 광주 동구청장 예비후보.

오늘 이 자리는 지난 날 여러분과 문재인 대통령께서 함께 울고, 함께 새 시대 창조를 다짐했던 역사적인 장소입니다.

저 양혜령은 먼저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이번 동구청장 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여, 광주 동구를 문재인 특구로 발전시키겠습니다.

그리하여, 호남 1번지, 대한민국 민주·인권 1번지, 우리 동구의 100년 새 역사를 창조하겠습니다.

문재인 특구는 대한민국 전체에서 오직 우리 광주 동구만이 추진 가능한 시대적 자산입니다. 저 양혜령은 이 소중한 기회를 결코 놓치지 않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광주는 하나의 운명체입니다. 그 중심에 우리 동구가 있습니다.

지난 해 5월 대통령 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광주시민과 문재인은 하나다’라고 피눈물로 호소했습니다. 그 역사적 현장이 어디입니까? 바로 우리 동구입니다. 바로 이 자리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 등 5·18 민주화운동의 새로운 헌법적 가치를 재정립할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아시아문화전당 활성화’ ‘도시 재생사업 활성화’ ‘광주형 일자리 창출’ 등 우리 광주와 동구가 당면한 주요 현안을 주요 국정 과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들 국정 과제는 바로 우리 동구가 하루 빨리 추진해야 할 지역발전 사업이나 다름없습니다.

때문에 저는 앞으로 4년, 동구 구민 여러분과 똘똘 뭉쳐서 문재인 정부와 함께 광주와 동구의 한을 풀고, 설움을 씻고, 우리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줄 아름답고 희망찬 동구 공동체를 건설하겠다는 것을 약속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구 구민 여러분!

제가 말씀드린 전국 최초의 문재인 특구는 하나의 구호가 아닙니다.

저 양혜령이 오랫동안 연구하고 구상한 동구 발전의 전략이 바로 문재인 특구입니다.

저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5대 문재인 특구 프로젝트와 10대 핵심 실천 과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동구를 민주·인권 특구로 발전시키겠습니다.

5·18 정신 헌법전문수록 및 ‘1987’ 등 동구 민주화 운동 자산의 새 가치를 창출하고, 광주 자치구간 경계조정으로 광주 종갓집 동구의 명예를 되찾고 안정된 발전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둘째, 동구를 경제·복지 특구로 발전시키겠습니다.

도시 재생사업 및 전통시장·골목경제·사회적 기업 육성을 통한 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노인·여성·청년·장애인 등을 위한 사회적 경제 일자리 종합 대책 기구를 설립하겠습니다.

셋째, 동구를 관광·체육 특구로 발전시키겠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국립공원 무등산, 의료관광 등을 통한 국내·외 관광객 年 1천만명 유치를 실현하고, 동구 다목적체육관, 국민체육센터, 동구문화센터 등을 이용하는 생활체육인 지원을 대폭 확대하여 건강한 동구를 만들겠습니다.

넷째, 동구를 교육·환경 특구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신규 아파트단지 일대 초등학교 설립 및 우수 학원을 활용한 교육 1번지 동구 명성을 재건하고, 쾌적한 주민생활을 위한 동구 전체 오·폐수 및 우수관 분리 공사를 임기 내에 완료하겠습니다.

다섯째, 동구를 여성·청소년 특구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출산·육아 등 일하는 여성의 고충을 덜어주는 종합지원센터 설립 예산을 늘리고, 학동 청소년수련관을 활성화하며 임기 내에 산수·계림·충장동 일대에 제2 청소년수련관을 건립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구 구민 여러분!

이와 같은 문재인 특구 추진은 저 혼자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우리 동구 구민 모두가 나서야 합니다. 기회는 결코 두 번 오지 않습니다.

저는 숱한 아픔을 겪으면서도 구민 여러분 곁을 떠난 적이 없습니다.

저 양혜령은, 2007년 12월, 동구 구민 여러분의 압도적인 지지로 광주시의원에 당선되어, 동구의 숙원인 푸른길 조성사업 완수에 기여했고, 어르신과 아동·교통 약자들의 편의를 위해 광주 최초로 주민이 앞장선 육교 철거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바 있습니다.

저 양혜령은 때만 되면 날아오는 철새 정치인이 아닙니다. 구민 여러분과 함께 울고, 함께 웃고, 함께 손을 맞잡고 희망을 노래한 동구 지킴이로 30여년을 살아왔습니다.

그 동안, 백범 김구 정신을 계승한 백화포럼 공동대표, 동구치과의사회 회장 등 다양한 사회봉사 단체에서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증진을 위해 이 작은 한 몸을 다 바쳤습니다.

이제 저 양혜령에게 다시 한 번 따스한 손길을 내밀어 주십시오.

저는 정치적 좌절 때문에 숱한 눈물도 흘렸지만, 결코 쓰러지지 않았습니다. 오직 구민 여러분의 따스한 손길 때문에 다시 일어섰습니다.

이제 양혜령이 준비된 구청장, 광주 최초의 여성 구청장으로서 깨끗하고 정직하게 구민 여러분께 봉사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제 손을 꽉 잡아주십시오.

앞으로 4년, 문재인 정부와 우리 동구 구민, 그리고 양혜령이 하나가 되어, 이 가슴 벅찬 동구 발전 프로젝트를 반드시 완수하여 문재인의 꿈과 문재인의 정신이 활짝 꽃피는, 위대한 광주 동구의 새 역사를 창조하십시다.

감사합니다.

2018년 2월 22일

양 혜 령

*****************************************************************************

양 혜 령 경력 

<출생 및 학력>

· 광주 출생(외가 : 화순) · 중흥초, 서광여중, 전주여고 졸업

· 전남대 치과대학 학사 · 석사 · 박사 / 전남대 행정대학원 석사

<사회 경력>

· 광주 동구치과의사회 회장(현) · 광주 여자치과의사회 회장(전)

· 대한여자치과의사회 부회장(전)

· 전남대 치과대학 · 치의학전문대학원 총동창회장(전)

· 전남대 행정대학원 석사과정 논문연구회 회장(전)

· 전남대 치의학전문대학원 외래교수(현) · 한국투명성기구 광주·전남본부 공동대표

· 국제로타리3710지구 광주송죽클럽 회장(전) · 국제로타리3710지구 제1지역 대표(전)

· 국제와이즈멘 광주라일락클럽 회장(현) · 광주·전남 백범문화재단 이사(현)

· 백화포럼 공동대표(현) / 계림초교 · 살레시오여중 · 조대여중 운영위원장(전)

· 계림동 ‘양치과’ 원장(현)

<정치 경력>

· 제5대 광주시의회 의원 · 제5대 광주시의회 문화수도특별위원장

· 제5대 광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 · 산업건설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광주 동남을지역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치의료특별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문재인 임명)

<수상 경력>

· 2017 ‘더불어민주당 제1기 광주정치학교’ 우수상 수상

· 2016 국제로타리 지도자 회원증강 연수회 최우수상 수상

· ‘2015 대한민국을 이끄는 혁신리더 대상’(뉴스메이커 선정)

· ‘2014 위대한 한국인 대상 100인’ 문화예술 부분 공로대상 수상

· 제25차 광주 동구치과의사회 정기총회 광주시장 표창

<저서>

· 《새는 바람 부는 날 집을 짓는다》 - 2014. 1.

<대표 논문>

· <음식물쓰레기 처리정책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전남대 행정대학원 공공정책과정 석사 논문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