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학실험, 창의적인 드론아카데미 등 진행

강진군청소년문화의 집이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들의 생활편의 증진과 문화·수련·체험활동을 기회를 확대하고자 겨울특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책으로만 배우는 과학을 떠나 재밌고 직접 실험을 통해 깨닫는 체험교육이란 주제로 과학에 관심이 많은 초등학교 5~6학년 대상으로 진행됐다.

과산화수소에서 발생하는 산소 기체를 확인해보는 것을 시작으로, 전자기 유도를 이용한 팽이 만들기, 화학반응으로 이산화탄소가 발생원리 알아보기, 혈액형 판별 실험으로 자신의 혈액형을 알아보기 등 각종 실험을 직접 진행하며 실험교육을 마무리 했다.

이어 초등학교4학년~중학교3학년 20명을 대상으로 지난 6일부터 진행된 창의적인 드론 아카데미는 장차 미래의 발전 가능성이 높은 드론을 직접 조정하고, 드론의 원리를 배움으로써 항공의 기초지식과 비행원리를 터득, 청소년들이 과학에 대한 관심과 진로탐색의 계기가 마련하고자 시작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조사에서 프로그램 진행방법과 교육 내용 등 설문 문항에 높은 만족도를 표시했다.

2018년 강진군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는 청소년들이 관심이 많으나 지역에서 쉽게 접 할 수 없는 청소년들이 직업에 관한 체험 및 자격증 중심의 학습을 통해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고 있다.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빠르게 설계하기 위해 양식조리기능사 자격증 반을 4월에 진행하고, 미용에 관심을 갖고 처음으로 접하는 청소년들에게 메이크업, 네일, 올바른 화장품 사용법을 알고 사용해 외모에 대한 자신감과 동시에 정서를 함양하고 있다. 

또 청소년으로 성장하고자 뷰티아카데미 ‘이뻐져라. 이뻐져’ 와 요리를 통해 창의력 향상 및 스트레스 해소와 맛있는 요리를 친구, 가족 등과 나눠 먹으면서 나눔에 대한 재미를 느끼며 자신을 사랑하는 법과 성취감을 향상시키는 나눔프로젝트 ‘맛있는초대’를 2월부터 시작해 월1회씩 11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그 외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전한 지역의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진행할 계획이다.

청소년 문화의 집은 말 그대로 청소년이 다양한 문화 교육 프로그램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댄스교실, 요리교실, 동아리실, 노래방, 휴카페 등 청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와 프로그램들을 있는 청소년들의 휴식의 장소이자 쉼터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