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여당에 절실한 것은 무엇일까?

선거의 시절이 돌아왔다. 2018년 무술년은 지방선거의 승패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조에 든든한 반석이 깔릴 것인지 아니면 여전히 대통령의 높은 국민지지율로 당면한 정국을 계속 돌파해 나갈 것인지를 가늠하는 기로에 서게 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개헌과 더불어 ‘연방제 수준의 강력한 분권국가’를 만들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여당의 2018년 지방선거를 대하는 태도 역시 그런 맥락에 조응하는 선거를 치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의 높은 국민 지지율과 50% 내외를 기록하는 여당 지지율을 놓고 보면 2018 지방선거 승리는 ‘더불어민주당’으로 안길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매우 짙다.

그렇다고 선거라는 경쟁의 광장에서 유권자들이 마냥 현재의 지지율대로 자기 선택을 지조있게 이어갈지는 그 누구도 장담하지 못한다. 정치는 언제나 살아있는 생물이란 점에서 더욱 그렇다.

그런 점에서 지난 2016년 4월 총선이 보여주었던 호남의 교훈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당시 호남 유권자들의 가장 큰 요구는 광주정신이나 호남정신에 걸맞지 않는 ‘현역 물갈이’였다.

그런데 결과는 요구와 달리 정치신인(?)들을 공천했던 ‘더불어민주당’은 광주전남에서 완패했고, 지탄의 대상이었던 그 현역들을 중심적으로 탑재했던 ‘국민의당’은 단 1명을 제외하고는 전원 당선이라는 기염을 토했다.

왜 그랬을까? 입장이 각각 다른 상이한 평가들이 있지만 대체적으로는 호남의 유권자를 무시하는 더불어민주당의 ‘듣보잡 공천’을 가장 크게 지적하는 소리가 많았다.

당시 민주당의 공천과정을 눈여겨 지켜보던 유권자들은 이른바 듣보잡 공천을 보고 ‘우리를 무시해도 유분수지? 어디 한 번 두고보자!’식의 강력한 회초리 투표를 했다는 평가이다.

그러므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시기에서 뼈아픈 교훈을 찾아야 할 것이다. 호남의 유권자들은 매우 전략적이면서도 높은 집단지성으로 훈련되어 있는 주권대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전히 중요한 문제는 더불어민주당이 ‘얼마나 질서있게 공천과정을 이끌어 나가는지? 그리고 얼마나 좋은 후보들을 탑재할 것인지?’를 눈여겨 보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만약 민주당이 그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가장 힘든 대야전선의 맨 앞에는 여전히 문재인 대통령이 서게 될 것이다. 오로지 국민만을 믿고 외로운 싸움을 계속해야 한다는 뜻이다.

‘적폐청산’도 ‘국민의 삶’도 험난한 장애물을 만날 수 밖에 없을 것이며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항로와 항해 역시 결코 순조로울 수 없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광주광역시청사 전경.


어쩌면 이러한 시대적 요구는 여당으로서 갖는 소명일 것이며 중앙당 지도부도, 시도당의 지역위원장들도 결코 비껴갈 수 없는 정무적 의무감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점은 지역정가에 지방정부를 책임져야 할 단체장에 ‘세대교체나 세력교체’의 바람이 불고 있고, 지역을 근거로 지역에서 몸과 뿌리를 박고 성장한 리더십이 지역을 책임지고 운영해야 한다는 요구들이 들불처럼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더 이상 장관 경력 등 중앙의 관록만을 내세워 마치 지역을 자기들의 안방처럼 생각하는 그 동안의 관행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지역과 시민들의 높은 각성의 물결이다.

결국 2018년 지방선거의 향배에 따라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는 대도약을 위한 힘찬 항해를 할 것인지? 아닐지? 판가름될 것이기에 유권자로서도 주권자로서도 그 시선이 매서울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