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광주시청서 환경 관련 단체 주최

“영산강 재자연화, 통합물관리 정착을 시민의 힘으로”

광주전남지역 사회단체가 '영산강 재자연화'를 위한 시민여론을 모아간다.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짜여진  ‘영산강 재자연화를 위한 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은 26일 오후 2시 광주광역시청 1층 행복나눔드림실에서 시민행동을 구성하고 토론회를 열었다. 

‘시민행동‘은 광주전남환경운동연합, 영산강살리기네트워크,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시민생활환경회의, 광주전남녹색연합 등 광주전남지역에서 4대강사업 반대와 유역보전 운동을 전개해온 20여개 시민단체들이 참여하는 연대기구이다.
 

영산강 동곡배수장 인근 강 바닥에 쌓인 오니. ⓒ광주환경운동연합 제공


‘영산강 재자연화와 통합물관리 정착을 시민의 힘으로’라는 주제로 열린 워크숍에서 박철웅 전남대학교 지리교육과 교수가 ‘시민참여형 유역 거버넌스를 통한 지속가능한 통합물관리 실현’을 주제로 발표했다. 

광주환경운동연합은 "4대강사업 폐해를 바로잡고 강을 복원하는 과정은 시민의 참여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지속가능한 강, 통합물관리를 정착시키기 위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정부의 보 개방 확대 시행으로 영산강 보 수문이 열리면서 사형 물길과 모래톱 등 하천 본연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퇴적 오니, 썩고 있는 유기물 등 보로 인해서 악화된 하천상태도 드러나고 있어 이에 대책이 필요하다"고 영산강 재자연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지난 7월에 발표된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에 4대강 재연화와 함께 물관리일원화(통합물관리)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정부는 환경부로 물관리를 일원화하는 통합물관리 방향을 정했지만,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국회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이 진척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시민행동은 "수질‧수생태, 수량‧‧수자원 관리 이원화로 인한 비효율성 때문에 김영삼 정부때부터 통합물관리가 거론되어 왔지만 역대 정부에서 실현을 못했다"며 "환경부로 물관리를 일원화 해야 한다는 국민들의 공감대가 큰 만큼 한국당의 반대는 명분이 없다"고 비판했다.

또 "최근 10여년간 ‘주민참여 없는 행정 중심의 물 하천 관리, 4대강 녹조등 수질오염, 강하구 물환경 및 생태계 악화’가 물하천 문제라는 여론이 반영되어 국정과제가 채택됐다"며 "시민참여가 중요한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시민행동은 앞으로 참여 단체를 확대하고 영산강 재자연화를 위한 조사, 시민답사 등을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