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 공항 이전 대비‥. 전담조직 확대 등 대비책 마련

전남도의회는 김성일 의원(더민주당 비례. 해남)이 광주 군사시설이전 반대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김성일 전남도의원.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성일 의원은“현재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군공항 이전 적정지역 조사용역’은 결과도 발표하지도 않고 있다”면서“언론보도를 통해 이전지역에 4500억 원을 지원해 상하수도, 도로 등 기반시설 설치 한다는 홍보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직접 피해 당사자인 주민들에 대한 보상은 전혀 거론하지도 않고 전남 일부 지자체를 대상으로 이에 대해 설명회를 갖겠다며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성일 위원장은 지난 9월 도정질문에서도“군 공항이 이전되면 비행안전구역이 1구역부터 6구역까지 나눠지는데 1구역은 군사시설을 제외한 건축·공작물, 식물 등 장애물 설치가 제한되고 2구역부터 6구역까지는 그 구역마다 제재사항이 있어 지역주민들은 소음 피해 등 재산상 불이익을 많이 받을 것”이라고 제기했다.

또한“광주 군 공항 이전은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으므로 도민들이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는 부분과 이주대책 등 여러 가지의 제반사항들을 미리 예측하고 그에 따른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성일 위원장은“광주 군 공항 이전에 대한 전라남도의 대응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다”며“도민의 피해와 갈등을 최소화하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현재 가동 중인 TF팀을 확대해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광주 군사시설이전 반대 특위’는 광주광역시가 시 관내에 설치되어 환경과 소음피해를 입히고 있는 군사시설 5개소를 전남지역으로 이전을 추진하는데 이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2올 1월 1일부터 2018년 6월 30일까지 10명 의원으로 구성되어 활동 중에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