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유정심 광주시의원 주최

13일 광주광역시의회 교육문화위원회 회의실에서는 유정심의원(국민의당, 남구2)주최로 ‘광주 친일잔재 조사 및 청산 연구 용역사업 방향 마련 토론회’가 개최되었다.

발제자로 나선 조상현 전남대학교 코어사업단 학술연구교수는 “지자체의 친일 청산 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강력한 과거사 정리 정책 방향에 대한 최초의 호응이라서 시의적절하다"며 "광주, 광주학생운동과 민주인권도시로서의 광주라는 정체성에 부합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의회 제공

토론자로 나선 김봉국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연구교수는 “지역의 정체성 정립과 건강한 시민 공동체 형성의 역사 문화 자원으로서 친일 잔재 문제를 접근하는 시야의 확장이 필요하다"며 "축적된 자료를 지역 사회의 교육과 공익을 위한 역사 문화자원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중심으로 추진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구용기 사직문화 보존 시민모임 상임대표는 “광주광역시의 지속적인 지원과 더불어 행정조직의 한계를 극복하고 민간단체와 마을의 자료 조사와 수집등을 위해 광주 친일 잔재 조사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김수아 광주광역시 인권평화협력관은 “우리시 소재 친일 잔재 조사 계획 수립과 전수 조사 시행, 전수 조사 보고서 작성등을 과업 내용으로 한 용역이 필요하고 이를 시행하기 위해 2018년 본 예산에 4천만원을 편성하였다”고 밝혔다.

유정심 광주시의회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잘못된 기록이 우리와 우리 후손들에게 남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며, 올바른 기억이 우리들의 가슴에 새겨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