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대책위 기자회견 열고 "광주시 강행" 비판

"어등산 개발, 유통재벌 사업자 선정 반대"

어등산관광단지 유통재벌 입점저지 대책위원회가 광주시의 사업자 선정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29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는 상권영향평가 요구는 불필요한 절차라며 무시하고, 관광단지의 정체성과 용역 발주는 거론조차 하지 않았다"며 "민간사업자에게 모든 걸 맡기자며 자율공모방식만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 7월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어등산관광 유통재벌 입점저지 대책위원들이 '어등산 관광단지 유통재벌 입점 반대' 손팻말을 들고 있다. ⓒ광주인

앞서 대책위는 민관회의를 통해 "△대규모판매시설 입점으로 빚어질 지역상권의 피해규모를 파악하는 상권영향평가를 자체적으로 실시할 것 △어등산 관광단지를 광주의 정체성에 맞는 문화역사관광단지로 공영개발할 것△경제민주화 기조에 따른 광주형 관광단지 조성을 위한 용역을 발주"를 제안한 바 있다. 

광주시와 대책위에 따르면 어등산 관광단지는 신세계, 롯데, 현대 등 유통재벌이 참여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어등산 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광주상권은 초토화되고 자영업 일자리 전체가 송두리째 사라지게 된다"며 "어등산개발사업에 중소자영업자들의 생존권이 걸려있고 후손들의 미래 일자리까지 달려있다"고 반발하고 있는 것.

대책위는 "광주시는 민관위원회를 요식행위로 전락시키지 말고 대책위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여 '사익을 위한 개발’, ‘재벌을 위한 개발’, ‘특혜를 위한 개발’이 아닌 ‘공익을 위한 개발’, ‘시민을 위한 개발’, ‘일자리를 위한 개발’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문 [전문]

경제민주화 실현! 광주상권 보호!

어등산 개발, 유통재벌 사업자 선정 반대한다!

광주시가 유통재벌과 복합쇼핑몰을 배제하지 않고 민간사업자 선정절차를 강행하려 한다.

대책위는 지난 민관위원회 5차 회의에서 세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 대규모판매시설 입점으로 빚어질 지역상권의 피해규모를 파악하는 상권영향평가를 자체적으로 실시할 것.

둘째, 어등산 관광단지를 광주의 정체성에 맞는 문화역사관광단지로 공영개발할 것. 그리고 이를 위해 새 정부의 경제민주화 기조에 따른 광주형 관광단지 조성을 위한 용역을 발주하자고 제안하였다.

그러나 광주시는 상권영향평가 요구는 불필요한 절차라며 무시하고, 관광단지의 정체성은 나몰라라, 용역 발주는 거론조차 하지 않았다. 민간사업자에게 모든 걸 맡기자며 자율공모방식만 강요하고 있다.

현재 신세계, 롯데, 현대 등 유통재벌들만이 참여의사를 밝히고 있다. 이대로 가면 어등산은 유통재벌들 차지가 된다.

어등산 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광주상권은 초토화되고 자영업 일자리 전체가 송두리째 사라지게 된다. 어등산개발사업에 중소자영업자들의 생존권이 걸려있고 후손들의 미래 일자리까지 달려있다.

대책위는 지난 10월 일자리위원회를 방문하여 ‘쇼핑몰은 불편이 없을 정도로 충분하니 시민들 일자리를 보호해야 한다’는 입장을 들었고 11월에는 ‘민간 유통재벌을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섣불리 개발을 추진하면 안 된다’는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공식입장을 전달 받았으며 ‘유통재벌 대규모판매시설의 어등산 출점을 반대한다’는 정의당의 답변도 들었다.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경제민주화를 주요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광주시도민주인권도시 위상에 맞게 경제민주화 자치행정을 펼쳐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나가야 한다.

어등산 개발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광주시는 민관위원회를 요식행위로 전락시키지 말고 대책위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라.

‘사익을 위한 개발’, ‘재벌을 위한 개발’, ‘특혜를 위한 개발’이 아닌 ‘공익을 위한 개발’, ‘시민을 위한 개발’, ‘일자리를 위한 개발’을 추진하라.

2017년 11월 29일

어등산관광단지 유통재벌 입점저지 대책위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