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홍 전남도의원 전국 최초 '청년 육성' 조례 발의

전남도의회 박철홍 의원(민주당ㆍ담양)이 전국 최초로 대표 발의한 ‘청년이 돌아오는 전라남도 농촌 만들기 조례안’이 21일 제318회 전남도의회 정례회에서 농림해양수산위원회를 통과했다.

박철홍 전남도의원.

농업 비중이 높은 전남은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농업분야 성장 잠재력이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어 농업 경쟁력 강화와 농촌의 활력증진을 위해서는 청년층의 농촌 유입이 필요하지만 청년층의 농산업분야 취업기피로 농업인력 부족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박철홍 의원은“청년농업인 육성을 통해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조례를 발의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도지사가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고 5년 마다 청년농업인 육성ㆍ지원계획을 수립ㆍ시행하도록 했다.

또 청년농업인의 지속가능한 농업 경영과 안정적인 농촌 정책을 위해 재정을 지원하고 우수사례의 발굴을 통해 홍보 및 활용토록 했으며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청년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서도 시ㆍ군,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단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했다.

박 의원은“최근 청년 실업률 증가와 웰빙 트랜드 확산 등으로 인한 귀농ㆍ귀촌 증가는 청년층의 농촌 유입 활성화에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다”면서,“청년농업인 육성을 통해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남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조례안은 오는 12월중 정례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되어 내달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