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광주교육 이루는 상생·협력의 장’ 마련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과 광주시(시장 윤장현)는 31일 시교육청 상황실에서 상생과 협력으로 광주교육발전을 위한 교육행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서 광주시교육청은 ▲2018년 교특회계 법정전입금 세출예산 편성(안) ▲일반고 진로‧진학교육 지역협력체계 구축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확대 ▲5‧18 민주화운동 교육 전국화 프로젝트 ▲고교 무상급식 추진 확대 등 5건, 광주시는 ▲지속가능발전 환경교육 활성화 ▲학생 현장체험학습 수영대회 활용 등 2건을 각각 제안했다.
 

31일 광주광역시교육청 상황실에서 열린 '광주교육발전을 위한 교육행정협의회'에서 장휘국 교육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이날 양 기관은 상호 협조 요청안에 대해 대부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시교육청에서 요청한 ‘5․18 민주화운동 교육 전국화 프로젝트’건에 대해 대상을 ‘전국 학생·교직원’에서 ‘공무원과 일반시민’까지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시 소속기관도 5‧18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TF에 참여하는 등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광주시에서 요청한 ‘학생 현장체험학습 수영대회 활용’건은 수영대회 성공적인 개최와 함께 대회 기간에 학생들이 세계적인 수준의 수영대회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시교육청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하지만 시교육청에서 제안한 ‘고등학교 무상급식 추진 확대’에 대해서 광주시는 “보편적 복지의 실현을 위한 무상급식 확대 지원에 대해선 공감하나 시와 자치구의 재정 여건 상 2018년부터 고교무상급식 확대는 어려운 실정이다”며 “중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장휘국 광주광역시 교육감은 “오늘 협의한 안건들이 의미 있는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상호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교육이 학생들에게 희망이 되고 시민에게 행복이 될 수 있도록 양 기관이 상생하며 함께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교육행정협의회는 시와 시교육청이 교육·학예에 관한 사항을 협의·조정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시장과 교육감이 공동의장이고 위원은 시의원, 대학교수, 사회단체, 관련 공무원 등 15명으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