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김대중컨벤션센터, 행정-시민단체 참여한 7개 분과 정책 제안

광주광역시는 오는 24일 오후 3시 김대중컨벤션센터 201호에서 공유대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는 지난 2월부터 지역 ‘걷고 싶은 도시 광주’를 주제로 자치, 환경, 청소년, 문화, 안전, 여성, 사회복지 등 7개 분과 45단체 21개 정책에 대해 3개월간 논의한 결과를 발표한다.

이에 앞서 광주시와 (사)광주NGO시민재단은 지난 18일 광주NGO센터에서 공무원과 시민단체 관계자 등 30여 명이 모여 라운드테이블을 열고 각 분과별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정책의제를 공유했다.
 

주요 분과별 제안된 정책을 보면 자치분과는 주민자치위원 완전공모제를 포함한 주민자치위원회 혁신, 통장선출 및 운영방안 개선, 공동주택 공사관리비 빅데이터화를 통한 관리운영 투명화 방안을 논의했다.

사회복지분과는 노인친화마을, 장애인보행권보장, 보행환경개선을 위한 공공디자인조례 제정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청소년분과는 학교 주변 금연구역 확대, 학교숲과 마을숲잇기, 청소년그린마일리지제도 도입 등을 제안하고

문화분과는 도심 개발로 사라져가는 마을을 기억하는 100개의 마을박물관 조성, 장애인문화적권리 향유를 위한 문화예술지원센터정책을 제안한다.

여성분과는 여성이 안전한 도시를 위해 안전의식 개선을 위한 홍보강화, 보행지장물 등 보행환경개선 정책과 범죄와 폭력예방을 위한 도심내 주택밀집지역과 거리환경개선을 위한 정책을 선보인다.

환경분과는 광주도심 축제거리인 금남로 보행환경을 위한 횡단보도 설치, 효천지구까지 푸른길 연장, 기아로 차도줄이기를 통한 환경개선, 스쿨존․노인보호존에 이은 생활존 속도제한구역 확대설치 등을 제안한다.

안전분과에서는 수완동을 시범으로 자전거도로 활성화와 걷고 싶은 도시를 위한 마을둘레길 조성과 풍영정천 야간경관개선을 위한 정책과 관련해 시범사업을 제안한다.

한편, 광주시민관합동정책워크숍은 시민사회단체와 시정 현안에 대한 정책대안 발굴 및 소통의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해 2001년도부터 시작해 올해로 16년째를 맞았다.

그동안 행정자치부로부터 정부3.0 선도과제로 지정되는 등 타 지자체에서는 보기 드문 민관협치의 우수사례로 인정받아 왔다.

광주시 관계자는 “시민이 행복한 광주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지역 사회의 아이디어 원천인 시민사회단체의 관심과 참여가 필수적이다”며 “앞으로도 시정에 적극 참여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