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문행주 도의원 발의로 11일 본회의에서 채택

'김대중 전 대통령 노벨평화상 취소 공작에 대한 엄정수사 촉구 건의문’이 11일 전남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채택됐다.

문행주 의원(민주당·화순)이 대표 발의한 이 건의문은 검찰이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과 보수단체 간부 사이에 오간 이메일을 압수해 분석한 결과, 김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노벨상 취소를 위해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에 청원서를 보내는 방안을 모의한 정황이 언론을 통해 확인되면서 모든 진상을 밝혀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정부에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채택됐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인권을 향한 40여 년에 걸친 긴 투쟁 역정과 6·15 남북 공동성명을 이끌어내며 한반도 평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에서 엄정한 심사와 충분한 검증을 거쳐 지난 2000년 대한민국에서는 최초로 노벨상을 받았다.

문행주 전남도의원은“우리나라 역사에 길이 남을 자랑스러운 김대중 전 대통령 노벨평화상을 이명박 정부가 수상 취소 청원을 위해 조직적으로 공작한 것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믿기지 않는 충격적이고 경악스러운 작태라 아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문행주 전남도의원(더민주당. 화순).

문 의원은 또“만약 이러한 의혹들이 모두 진실이라면 국정원은 더 이상 대한민국의 안보를 다루는 국가기관이 아니라, 반국가적인 정권의 시녀임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국가기강을 바로 세워 다시는 이와 같은 일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엄정한 수사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관련 당사자들을 엄중 처벌할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날 채택된 건의문은 법무부, 대검찰청으로 이송됐다.

앞서 지난 10일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이은방)도 ‘김대중 전 대통령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관련 책임자 엄벌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광주전남 정치권을 중심으로 진상조사 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